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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그룹, 탄탄한 사업 구조로 ‘미래 50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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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2, 2022, 14:04:43

계열사 주력사업 업그레이드..차별화된 경쟁 우위 강화
새로운 성장 동력 육성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금호석유화학[011780]그룹이 주력사업 강화와 미래 사업 육성 등을 토대로 새로운 반세기 성장을 위한 의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12일 금호석유화학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코로나19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석유화학 중심의 탄탄한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성과를 토대로 미래 50년을 이끌 사업 구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뉴 비전인 ‘화학 그 이상의 가치로 공동의 미래를 창조하는 솔루션 파트너’를 선포하는 등 그룹의 새 방향을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금호폴리켐 100% 자회사화, 금호리조트 인수 등을 마무리해 다방면의 역량을 갖추는 토대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주력사업 업그레이드..차별화된 경쟁 우위 강화

 

금호석유화학그룹은 현재 계열사인 금호석유화학을 비롯해 금호피앤비화학, 금호미쓰이화학에서의 주력 사업 강화와 다양화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선, 금호석유화학은 범용 합성고무에서 고부가가치 합성고무 제품 중심으로 고도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라텍스 장갑의 원료인 NB라텍스의 경우 글로벌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제품 라인업 다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내화학성, 내마모성, 뚫림 저항성 등 물성을 향상시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고강도 산업장갑용 NB라텍스를 최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의료용 라텍스 장갑이 가벼워질 수 있도록 NB라텍스 경량화를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이어가며 NB라텍스의 부가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금호피앤비화학은 페놀과 아세톤으로부터 BPA와 에폭시 레진으로 이어지는 페놀유도체 수직계열화의 강점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 경쟁력 강화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입니다. 에폭시 수지는 조선, 건설 분야 도료에 주로 쓰이고 있으며 풍력발전 블레이드의 원료로도 활용되면서 최근 신재생에너지 확산과 맞물려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에폭시 수지 연간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자사만의 기술 노하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에폭시 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Bio-ECH 합작투자도 진행해 향후 에폭시 수지 원료 조달의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금호미쓰이화학은 폴리우레탄의 핵심 원료 MDI 국내 1위 기업으로 올해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입니다. 오는 2023년까지 생산능력을 연산 41만톤에서 61만톤으로 확대해 원가경쟁력 확보에 나설 예정입니다.

 

고부가가치 폴리우레탄 시스템에 사용되는 MDI도 판매해 스프레드를 확대하며 수익성 향상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올해 국내 1위 MDI 기업을 넘어 근본적인 MDI 제품 경쟁력과 판매 역량을 강화하며 해외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 육성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한 미래 먹거리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계열사인 금호석유화학의 탄소나노튜브와 EP, 금호리조트의 주요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추진하고 추후에도 회사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신사업을 모색할 계획합니다. 

 

금호석유화학은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LIB)의 핵심 ‘도전재’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나노튜브(CNT)의 본격적인 판매를 통해 미래 먹거리 확보에 시동을 걸 예정입니다.

 

탄소나노튜브는 우수한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갖춘 탄소기반 차세대 신소재로 이차전지 내 전자의 이동을 촉진해 전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의 CNT는 합성고무, 합성수지와 함께 사용되는 ‘복합소재’로 주로 판매되다 지난 2020년에는 이차전지용 제품의 상업화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탄소나노튜브를 미래 먹거리 사업 중 하나로 성장시키고 있으며 생산설비 증설 필요성도 심도있는 검토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합성수지 부문에서 EP(Engineering Plastics)를 신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삼고 사업 확장을 위한 준비에 나섭니다. EP는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기계적 특성이나 물성이 우수하고 성형 가공성이 뛰어나 자동차 부품이나 정밀기계 분야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합성수지를 의미합니다.

 

금호석유화학은 고기능성, 경량화 소재에 대한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이동수단에 사용될 수 있는 EP 개발 활동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올해는 자동차 내, 외장재 외에도 전장 부품인 와이어 프로텍터, 배터리 모듈 하우징 소재 등에 쓰이는 EP 판매 확대에 나설 계획입니다.

 

금호리조트는 작년에 이어 종합적 시설 투자를 통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용인 아시아나CC를 운영하고 있는 골프 사업 부문의 경우 드론을 활용한 AI 코스관리 솔루션 도입과 함께 차별화된 관리 시스템을 구축중에 있습니다. 골프장에서 높은 수준의 인적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캐디 및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 교육도 준비할 계획입니다.

 

리조트 부문에서는 통영, 제주, 설악 등 객실과 일부 노후화된 시설 및 주변 환경 개선을 추진 중입니다. 아산스파비스는 고객들이 도심 속에서의 프리미엄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오는 6월까지 총 6000평 규모의 유휴부지를 카라반, 글램핑 시설이 있는 캠핑존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금호석유화학그룹 관계자는 "올해는 주력 사업을 강화함과 동시에 미래 사업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며 앞으로의 기업의 50년을 이끌 사업의 밑그림을 그릴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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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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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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