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펄펄 끓는 냉동밥 시장’..매년 50%씩 성장

URL복사

Wednesday, March 16, 2016, 10:03:49

2012년 전체 시장 89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300억원대 성장
1~2인 가구 증가·간편식 선호 트렌드..맛·품질·간편성에 인기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냉동밥 시장이 펄펄 끓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선호 트렌드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시장조사기관인 링크아즈텍 기준으로 냉동밥 시장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냉동밥 시장은 매년 5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밝혔다.

 

전자레인지나 프라이팬으로 가열만 하면 집밥은 물론 지역 맛집 요리까지 재현이 가능하고, 유통기한이 길어 보관이 쉬어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201289억원 수준이던 냉동밥 시장은 2014200억원대로 성장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00억원대 규모로 성장하며 3년 만에 200억원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과거 새우볶음밥, 치킨볶음밥, 김치볶음밥 등 일반적인 메뉴 중심에서 나물밥, 영양밥 등 다양한 품목으로 시장이 확대됐다. 또한, 집에서 간편하게 집밥컨셉트의 양질의 밥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시장확대의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나물밥류는 절대적인 매출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이 높아 크게 성장했다. 나물밥류 시장은 201417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48억원으로 3배 가까이 뛰었다.

 

건강하고 맛있는 밥을 먹고 싶지만 나물 손질이나 밥짓기에 부담을 느끼는 1~2인 가구 소비자들로부터 건강식 같다’, ‘나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등 반응이 좋아 한층 더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일례로, CJ제일제당이 지난해 7월에 선보인 비비고 곤드레나물밥비비고 취나물밥은 큰 인기를 끌며 출시 6개월 만에 25억원 수준의 매출 성과를 거두며 인기를 끌고 있다.

 

냉동식품이 발달한 미국의 경우 냉동식품시장이 38조원 규모에 달한다. 식문화가 비슷한 일본의 경우 냉동밥 시장만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국내 냉동밥도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맛과 품질이 프리미엄화되고 제품 역시 다양해 지며 냉동밥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간편식 소비 열풍까지 맞물려 이 시장은 양적, 질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