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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月, 암보험료↑ 보장 대폭↓..신규가입자 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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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6, 2016, 17:03:52

예정이율 하락에 암보험 최대 7% 인상 예고..일부 보험사 2차례 낮춰
암진단특약서 유방암·전립선암·대장점막내암 보장금액 크게 줄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1월에 이어 두 번째로 암 보험의 보험료 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내달부터 보험사의 예정이율을 낮추기로 하면서 암 상품의 보험료가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일부 보험사에서 그동안 일반암으로 분류됐던 유방암과 남녀생식기암도 소액암으로 분류돼 보장 금액이 축소된다. 보험자율화 이후 지속되는 보험료 인상에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 특히 이번 암보험의 경우 보장금액이 줄어서 신규 가입자는 더욱 불리한 상황이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는 4월 1일부터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암 보험의 보험료가 5~7%가량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교보생명을 포함해 ING생명, 농협생명 등은 일부 암 보장금액이 기존보다 절반 이하로 줄어들 예정이다.



지난해 보험산업 자율화로 정부의 표준이율제도 폐지 발표에 따라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예정이율을 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생명보험사는 이미 지난 1월 예정이율을 0.25~0.3% 포인트 가량 낮춘데 이어,  두 번째 인하를 준비하고 있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가 보험가입자에게 보장하는 금리로, 보험료 책정의 기준이 된다.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싸지고,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비싸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보험업계에서는 예정이율을 0.25% 낮추면 보험료 인상 효과는 5%가량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서만 보험료 인상폭이 최대 10%까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정이율이 낮아졌기 때문에 가입자가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도 줄어든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다음달 상품 개정을 하면서 예정이율을 낮춰 보험료가 소폭 올라갈 예정이다”며 “4월 출시될 신상품도 오른 보험료를 반영하고, 회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새 위험률을 적용해 기존보다 담보가 줄어드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반대로 암 보험의 보장범위는 축소된다. 종신보험이나 CI보험에서 가입할 수 있는 암진단 특약에서의 유방암과 남녀생식기암의 보장금액이 줄어든다. 교보생명의 경우 이 특약에서 가입금액 1000만원 기준으로 기존 1000만원 보장에서 400만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가입 후 1년 미만인 경우 200만원만 보장된다.


ING생명도 암진단 특약 보장범위가 조정된다.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암의 진단자금(가입금액 1000만원 기준)이 기존 10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크게 축소된다. 또 소액암으로 분류되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대장점막내암은 200만원에서 100만원인 절반으로 줄어든다.


농협생명은 그동안 일반암 진단자금을 지급했던 대장점막내암을 다음달부터 소액암으로 분류된다. 암진단특약의 가입금액 1000만원 기준일 때 기존 보장금액 10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크게 줄였다.


지난해 이미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보장을 축소한 보험사의 경우 오는 4월 보장내역 변동이 없다. 삼성생명은 암진단특약에서 전립선암에 한해 보장금액을 100만원으로 줄였고, 신한생명의 경우도 400만원으로 낮춰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편, 4월 종신보험의 보험료 줄인상도 예고 되고 있다.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에 대한 예정이율 인하로 보험료가 7~10%가량 인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40세 남성 기준으로 가입금액 1억원·20년 납입으로 가입했다면 기존 보험료는 20만원에서 최대 22만원 수준까지 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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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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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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