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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 신도시, 대선 이후 아파트값 상승폭 3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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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7, 2022, 14:04:01

새 정부 정비사업 활성화 약속..기대감 가격에 반영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제20대 대통령 선거 전후로 아파트 가격 변동률이 두드러진 곳은 수도권 1기 신도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 정부가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을 통한 용적률 상향 등 활성화를 약속하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이 아파트 값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7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1기 신도시는 지난 3월 9일 대선 전까지 약 2개월 동안 0.07%의 상승폭이었으나 대선 이후 3월 10일부터 4월 22일까지는 0.26% 오르며 상승폭이 3배 이상 확대됐습니다. 같은 기간 서울(0.25%→0.08%), 경기(0.06%→0.03%) 아파트 가격 오름폭은 감소하며 대조를 나타났습니다.

 

1기 신도시 중 대선 이후 가장 많이 상승한 곳은 고양 일산신도시(0.52%)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중동(0.29%) ▲분당(0.26%) ▲산본(0.14%) ▲평촌(0.12%) 순으로 오름폭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가구 당 평균가격 기준은 분당이 12억5000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평촌(8억7000만원) ▲일산(6억8000만원) ▲산본(5억7000만원) ▲중동(5억6000만원)이 뒤를 이었습니다.

 

1기 신도시 전체 재고 아파트 총 물량은 27만7760가구로 나타났으며, 신도시 별로 살펴보면 분당이 9만2327가구로 전체 물량 중 33%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일산(5만9509가구, 21%) ▲산본(4만2412가구, 15%) ▲평촌(4만1879가구, 15%) ▲중동(4만1633가구, 1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기 신도시의 평균 용적률은 200%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새 정부의 공약대로 300~500% 수준까지 용적률이 증가할 경우 재정비 이후 전체 아파트 물량은 40~50만 가구 정도가 늘어나 수도권 일대에 10~20만 가구의 아파트가 추가 공급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부동산R114 측의 설명입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1기 신도시 일대가 두드러진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인수위에서 규제 완화의 속도 조절에 나서는 분위기"라며 "준공 30년이 넘어선 아파트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폐지 공약은 노후 아파트에 대한 과도한 투자 수요를 이끌 수 있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간 모양새"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표적인 재건축 대못으로 꼽혔던 안전진단 절차 강화나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분양가상한제 등은 시장 현실에 맞게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며 "때문에 서울과 1기 신도시 노후 아파트를 중심으로 자산 가치에 대한 재평가 국면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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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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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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