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트레비, 씨그램, 빅토리아의 공통점은 뭘까?’
여성들은 대부분 맞힐 수 있지만, 상당수의 남성들은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 질문. 정답은 ‘탄산수’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의 오픈마켓 11번가(www.11st.co.kr)가에 따르면 2015년 1년간 탄산수를 구매한 소비자를 분석한 결과, 20대~30대 여성 구매율이 38%로 탄산수 구매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산수 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대까지 확대된 가운데, 11번가 내에도 탄산수의 인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최근 3년간 11번가 내의 탄산수 판매현황을 살펴 보면, 지난 2013년에는 전년 대비 54%의 성장세를 보인 이후 2014년 122%, 2015년은 45% 성장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11번가 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탄산수는 롯데칠성음료의 ‘트레비’였고, 뒤를 이어 코카콜라의 ‘씨그램’, 웅진식품 ‘빅토리아’ 순을 보였다. 해외 브랜드로는 프랑스 ‘페리에’, 이탈리아 ‘산펠레그리노’, 이탈리아 ‘아쿠아파나’의 판매량이 꾸준히 늘고 있다.
탄산수는 광고 영향력을 많이 받는 트렌드 민감도가 높은 상품으로 확인됐다.
‘트레비’는 PPL(간접노출광고)이 진행된 약 2개월(2014년 8월1일~10월1일)’ 동안 방영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거래액이 30% 증가했다. 씨그램’의 경우 PPL을 추진한 약 4개월(2015년5월~9월11일)간 거래액이 방송 전 같은 기간보다 620%나 늘어났다.
정규식 11번가 가공식품팀 팀장은 “건강과 외모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당·카페인·칼로리가 낮은 음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올 여름 음료시장을 겨냥해 국내외 기능성 음료 포트폴리오를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11번가 쇼킹딜에서는 트레비 탄산수 500mlⅩ20PET을 1만3800원, 씨그램 탄산수 ‘500mlⅩ20PET’을 1만3500원에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