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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무신사, 패션 특화 공유오피스 성수동 진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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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1, 2022, 08:05:29

서울 동대문·한남 이어 스튜디오 성수점 오픈
패션 생태계 성장·고객 접점 확대 노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의 대표적인 수공업 공장지대였던 성동구 성수동은 주력이었던 수제화 산업 몰락과 함께 지역 발전이 더딘 동네로 꼽혔습니다. 그러다 10여년 전 공장을 개조한 편집숍,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이 생겨나면서 최근 MZ세대에게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한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성수동에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스튜디오 성수점’을 지난달 오픈했습니다. 신발 사진이 기업 창업 모티브가 됐던 만큼 무신사의 성수동 공유 오피스 진출은 무신사의 ‘히스토리’를 한층 풍성하게 해주는 듯합니다. 

 

2018년 동대문, 올해 2월 한남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스튜디오로 성수동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브랜드, 패션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총 7개층이며 2975㎡(900평)·400석 규모로 지하철 2호선 성수역 4번 출구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오후 스튜디오 성수점을 직접 방문해 봤습니다. 스튜디오 성수점에는 이미 무신사 입점 브랜드뿐 아니라 패션산업 종사자, IT 스타트업 등 여러 업체가 입점해 있습니다.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입주율이 80%에 이를 만큼 쇼핑몰 창업자 등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 측은 입점 브랜드에게 카메라 등 기자재를 포함해 부대시설 이용비를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4층부터 8층은 사무공간으로 섹션 오피스·오픈 라운지·워크룸·미팅룸·포토스튜디오 등의 인프라를 갖췄습니다. 각 층에 마련된 오픈라운지에서 디자인 가구와 커피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워크룸에서는 작업용 다리미 등을 이용해 패턴 디자인 및 패킹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에 따르면 성수점은 낮 시간에 자연채광을 받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동대문점과 한남점에도 촬영 스튜디오가 있지만 이곳처럼 벽면이 통창으로 된 구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촬영스튜디오와 미팅룸은 동대문과 한남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대기 9층은 루프탑 테라스와 오픈 라운지로 입주 기업 구성원을 위한 휴게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마무리 조경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폐종이·폐마스크 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작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사를 포함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며 “패션 종사자들 간 네트워크 기회를 확대해 패션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층 무신사 테라스는 브랜디드 카페를 콘셉트로 합니다. 카페와 쇼품으로 나눠 운영하며, 카페는 입점 브랜드와 협업해 정체성을 반영한 메뉴와 인테리어 등을 선보입니다. 첫 번째로 국내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예일과 손잡고 예일의 마스코트 ‘유니버시티댄’을 활용한 카푸치노 등의 메뉴를 판매합니다.

 

라운지 공간에는 밖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통유리 앞에 가구 디자이너 황형신 작가의 레이어드 시리즈를 배치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이외에도 3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맞은 편에 메일룸을 만들었습니다. 법인 등록 후 주소지를 무신사 스튜디오로 설정한 소규모 사업장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테라스 카페와 쇼룸은 이곳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커피를 마시고 브랜드 상품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라며 “무신사 테라스를 통해 입점 브랜드 마케팅을 돕고 고객 간의 접점을 확대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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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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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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