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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고객을 사로잡는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세 가지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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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3, 2021, 06:08:00

롯데百 동탄점, 20일 오픈..‘머물고 싶은 공간’ 지향
100개 예술품·야외테라스 등 절반 이상 ‘몰링’ 추구
펜디 등 동탄맘 맞춤 신명품 구성..다양한 공간 변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야외 테라스 분위기랑 3D 가상 전시관이 인상 깊었어요. 아울렛처럼 널찍한 공간도요.”


백화점을 둘러본 소감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방문객의 답변은 간단하고 명쾌했습니다.

 

테라스·전시·아울렛. 모녀는 반나절 동안 매장 이곳저곳에서 촬영한 사진을 확인하며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백화점 문을 나섰습니다. 이들의 대답을 옆에서 관계자가 들었다면 아마 흐뭇한 미소를 짓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단어에는 ‘휴식’과 ‘예술’ 그리고 ‘공간’이라는 키워드가 함축돼 있는데요. 이는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지향하는 ‘스테이플렉스(Stay+Complex)’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롯데의 ‘롯데답지 않은(?)’ 모던함, 7년간의 기다림 끝에 ‘경기 최대 규모 쇼핑몰’ 롯데백화점 동탄점이 지난 20일 문을 열었습니다.


◇ 공간에 머물게 하는 힘..“강렬하거나, 편안하거나”

 

 

사람을 한 공간에 오래 머물도록 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겁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에서는 두 가지가 도드라져 보였습니다. 마음을 강하게 끌어당기는 무언가가 있는데, 편안함도 더해져 있는 것.

 

동탄점은 지하 2층~지상 6층 총면적이 24만6000㎡에 달합니다. 이처럼 넓은 공간을 ‘머물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매장 곳곳에 예술적 요소를 극대화했습니다. 먼저 입구에서 넓이 210㎡의 ‘네이쳐 웨이브’가 눈길을 끕니다. 3개의 스크린은 분열·융합되면서 작가의 영감을 물리적인 세계로 그려냅니다. 

 

1층 중앙홀에 들어서면 바닷물을 가득 담은 기둥들이 여럿 보입니다. 미디어 아트 ‘위드디스트릭트’는 물의 흐름과 잔상을 끊임없이 순환시켜 지속 가능한 자연의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파스텔톤의 바닥과 천장, 아이보리 계열의 벽면은 전체적으로 차분한 인상을 주는데요. 갤러리에 온듯한 기분이 드는 이유입니다.

 

동탄점은 영업면적 8만9000㎡의 50% 이상을 예술·문화 등 체험 콘텐츠로 채웠습니다. 세계적인 예술가 데이비드 호크니부터 임정주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 100여개를 백화점 곳곳에 배치했습니다. 백화점 최초로 ‘오디오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해 QR코드나 롯데백화점 앱으로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실 영업장의 절반 이상을 비판매시설로 구성하는 것은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비효율적인’ 일로 보일 수도 있는데요. 더군다나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최대한 자주 노출해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어야 하는 백화점이라면 이러한 선택이 더욱 의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구매 행태는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구매 행위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쇼핑을 포함해 적절한 휴식과 여가 등을 아우르는 ‘몰링(쇼핑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동시에 즐기는 소비 형태)’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상품을 많이 갖춰놓는다고 반드시 매출이 증가하는 건 아니라는 말입니다.

 

롯데백화점 동탄점 1층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아트 컬렉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1층 에스컬레이터 정면을 가득 채우는 데이비드 호크니의 ‘In the Studio, December 2017’입니다. 이 8m 크기의 대형 사진 드로잉에서는 ‘순간’으로 규정할 수 없는 시간·공간에 대한 작가의 고민을 엿볼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1층 ‘에이트 스퀘어’입니다. 3D 안경을 쓰고 디지털 전시 ‘리질루전’을 보는 아이들은 연신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너비 18m의 LED 스크린은 다채로운 몰입형 3D 컨텐츠를 선보입니다. 올 연말에는 ‘아기상어’로 유명한 핑크콩 3D 전시가 연다고 합니다. 명품 패션·스포츠 등 여러 콘텐츠와의 협업도 준비 중입니다.

 

 

예술품이 누군가의 시선과 시간을 강렬하게 빼앗는다면, 테라스 같은 공간은 지친 발걸음을 잡아둡니다. 특히 3층 야외의 1000평 규모 ‘더 테라스’가 방문객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는데요. 인공정원 옆 벤치에 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산책을 하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영업 첫날인데도 지하 1층 ‘푸드에비뉴’에는 식사를 하는 손님이 많았는데요. 동탄점은 전체 영업면적 중 28%를 식음료(F&B)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조희숙 셰프와 공동 개발한 메뉴를 선보이는 ‘한국인의 밥상’, 인스타그램 60만 팔로워를 보유한 ‘콩콩도시락’ 등이 있습니다.

 

또 청담동 핫플레이스 식당을 재현한 ‘스케줄 동탄’, 대만에서 건너온 ‘베지크릭’, 공간 디자이너 양태오와 엔제리너스가 협업해 만든 갤러리 카페 ‘엘리먼트 바이 엔제리너스’ 등 100여개의 F&B 브랜드를 갖췄습니다. 특히 이날 17호점으로 동탄점 1층에 오픈한 ‘쉐이크쉑’에는 대기하는 사람들이 줄이 길게 늘어져 있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층별 상품 구성과 카테고리 분류에 젊은 부부가 많은 동탄 상권의 특징을 반영했습니다. 지하 2층 ‘비슬로우’는 부모들이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라이프스타일랩에서 필라테스, 레코딩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잠시 맡길 수 있는 영어 키즈카페 ‘세서미 스트리트’도 있습니다.


◇ 확실하게 구분하거나 탁 트여놓거나..공간의 다양한 변주

 

 

롯데백화점 동탄점에서 가장 돋보였던 점은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한 부분입니다. 공간을 구분할 때는 확실하게 분리하고, 필요할 땐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특히 1층 명품관은 브랜드 사이에 벽으로 구획을 분명히 나눴는데요. 고객이 편한 마음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개방감을 강조한 공간도 있습니다. 6층 중앙부에 있는 ‘스카이파티오 by 류니끄’인데요. 이곳은 미슐랭 레스토랑 류니끄 류태환 셰프가 북유럽 스타일의 시그니처 메뉴를 선보입니다. 매장 안팎을 구분하는 칸막이가 없어 외부와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마치 라운지 같은 인상을 줍니다.

 

한때 온라인에서 백화점의 ‘비밀 영업전략’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백화점 내부에는 창문이 없다’는 것인데요. ‘손님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쇼핑하도록 하기 위해서’가 이유였습니다. 이 지점에서 동탄점은 기존 백화점과 다른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백화점 안에서 쇼핑하면서도 바깥의 시간과 날씨를 확인할 수 있도록 벽면에 통유리창을 설치한 매장이 곳곳에 보였습니다. 고립감 대신 개방감·연결성을 내세운 것입니다. 실제 동탄점 5층 휠라 매장은 롯데백화점 본점 휠라 매장과 비교했을 때 외부의 테라스와 아파트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동탄점에는 그 흔한 ‘할인상품 매대’를 볼 수 없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주변이나 각층 난간에는 광고 대신 풀과 나무, 모래로 채웠습니다. 롯데백화점이 기존의 마트가 연상되는 친숙한 이미지를 벗어나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컬레이터 앞 할인 매대가 언제끼지 보이지 않을지는 지켜볼 일입니다.

 

넓은 휴식·예술 공간에 만족하면서도 찾는 명품 브랜드가 없어 아쉬워하는 방문객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명품 3대장’ 중 샤넬을 제외한 에르메스와 루이비통은 입점하지 않았는데요. 대신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특히 ‘동탄맘’에게 인기 있는 펜디·몽클레르·골든구스 등 신명품 브랜드를 주로 배치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중인 상황에서 문을 연 만큼 방역에도 만전을 기한 모습이었습니다. 출입구에서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열화상 카메라를 거쳐야 입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자동 살균장치’, 접근 인식 엘리베이터 버튼 등 고객, 직원이 사물과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테라스를 찾은 20대 여성은 “야외 정원의 차분하고 깔끔한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며 “가만히 앉아 커피를 마시며 경치를 바라보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중년 부부는 “포토존에서 아이들이 사진을 찍거나 근처를 가볍게 산책하기에 괜찮은 것 같다”며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한쪽 좌석을 막아둬 아쉽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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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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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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