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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남양주 4호선 시대’ 개막, 진접선 첫날 직접 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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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19, 2022, 13:03:10

노원 19~20분·서울역 52분 소요..이동시간 확 줄어
별내-진접 주민 “서울 이동 수월해질 것” 기대
배차 간격은 출퇴근 7~15분대..주말은 20분 내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까지 보통 2시간 넘게 걸렸는데 이제는 한결 수월해지겠네요.”

 

수도권 전철 4호선 진접연장선이 19일 오전 5시 32분 정식 개통하며 남양주 4호선 시대의 막이 올랐습니다.

 

진접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거쳐 남양주 진접 방향으로 14.9㎞를 연장한 대도시권광역철도 노선으로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3곳의 신설역을 경유합니다. 기점인 진접에서 노원역까지 예상 소요시간 19분, 서울역까지는 52분 정도 걸립니다. 

 

진접선은 출퇴근 혼잡시간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는 배차 간격 10분으로 운행되며 그 외 시간은 20분의 배차간격으로 운영됩니다.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 3만여 명의 예측량을 고려해 서울권에서 진접선 운용비율은 3대 1 규모로 계획됐습니다. 당고개행 3대가 지나고 난 후 진접행 열차 1대가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첫 개통 당일 직접 노원역에서 진접행 열차를 타고 정확한 이동시간과 승객들의 반응을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오전 7시 30분께 승강장으로 들어선 후 2대의 당고개행 열차를 보내고 오전 7시 50분께 “진접행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라는 평소 익숙치 않은 안내멘트 속에 도착한 진접선 열차에 탑승했습니다.

 

개통 첫날이지만 주말 이른 아침 시간대인 데다 봄눈까지 날리는 궂은 날씨로 승객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한산한 열차 안 분위기 속에 상계, 당고개역을 거쳐 불암산 하부 터널을 지나 오전 8시 1분께 별내별가람역에 도착했습니다.

 

이후 오전 8시 8분 오남역을 거쳐 8시 12분께 종점인 진접역에 다다랐습니다. 당초 노원역에서 진접역까지 소요 예정시간은 19분이었으나 궂은 날씨가 겹친 탓에 일부 구간에서의 저속 운행으로 약 3분 늦게 도착했습니다. 12.8km의 터널 및 지하구간을 제외한 2.1km의 지상 구간에서는 남양주 진접읍 내각리와 연평리 일대의 풍경이 한 눈에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진접역 도착 후 역사 내외부를 둘러보고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하행선 승강장에서 사당행 열차에 탑승해 오남역과 별내별가람역에서도 각각 하차를 한 후 주민들의 반응을 들어 보았습니다. 직접 만나본 승객들과 지역 내 주민들은 진접선 연장 개통으로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진접에 거주 중인 김모(65, 남)씨는 “평상시에 서울 도심권으로 자주 나가는 편인데 당초에는 지역에 직결되는 대중교통이 없어 버스를 몇 차례 갈아탄 후 2~3시간 만에 도착해 불편함이 컸다”며 “전철 4호선이 사는 곳 인근에 들어와 이제는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내 주민들도 숙원사업이 해결됐다고 기뻐하는 분위기”라고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별내신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최모(35, 남)씨도 "그동안 동네에 대중교통이 한정돼 있는 등 한계가 따라 서울 직장으로 출근할 시 무조건 자가용을 끌고 가야만 했다"며 "진접선 개통으로 별내별가람역이 생겨 출퇴근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 놓게 됐고 도심권은 물론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한층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곳의 역 승강장 내부 게시판에는 진접선 배차 시간에 대한 운행시간표가 안내 돼 있었으며 이를 체크하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진접선이 평균 20분의 배차간격으로 체크하지 않을 경우 긴 시간동안 대기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승객들이 열차운행시각표를 자신의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남역에서 만난 정모(48, 남)씨는 "열차 배차간격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이용 전에는 무조건 배차시간을 확인해야 할 듯 하다"며 "배차시간이 예를 들어 오후 12시 30분에 맞춰져 있을 경우 이에 맞춰 3~4분전에 나오려고 한다"고 이용 계획을 말했습니다.

 

별내에 거주 중인 김모(70, 여)씨는 "일반 지하철처럼 빠르게 도착하는 줄 알고 대기했다가 시간이 많이 소요돼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어봤는데 배차간격이 약 20분이라는 걸 처음 알아 시간낭비를 한 셈이 됐다"며 "앞으로는 시간표에 맞춰서 열차를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남과 진접, 별내 등이 지역구인 김한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 을)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양주4호선 개통으로 진접, 오남, 별내는 서울 지하철 생활권으로 들어간다"며 "서울시민들도 지하철을 타고 광릉숲과 오남 호수공원, 용암천과 왕숙천 시민공원을 찾게 될 것이다"고 기대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진접선 하행선의 경우 사당까지만 운행해 사당역 이후 과천, 안양 등을 향하는 과천선 및 오이도역까지의 안산선 등을 이용해야 할 경우 사당역 또는 전 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진접·오남·별내별가람 등 신설된 3개 역 내 진접선 개통 첫 열차를 탄 이용객이 283명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개통 앞둔 진접선·신림선, 역세권 불패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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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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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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