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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신세계·현대 백화점 3사 ‘유튜브 채널’ 성적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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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7, 2022, 11:05:02

롯데百 누적 조회수 3사 중 '최다'
신세계, 자체 캐릭터 영상 상위권
1년 기준 현대백화점 콘텐츠 고루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는 텍스트보다 영상이 익숙합니다. 이들에게 유튜브는 검색창이자 뉴스고 놀이터입니다. MZ세대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을 잘만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이 유튜브에 공을 들이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성적표는 백화점마다 다릅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는 모두 제품 및 캠페인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유튜브(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현대백화점 더현대)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3사의 유튜브 채널을 비교(5월 23일 기준)해봤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사 중 제일 먼저 유튜브를 시작(2011년 1월)했습니다. 501개 동영상의 총 누적조회수는 1860만입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낸 영상은 '매지컬 홀리데이, 신세계백화점 크리스마스 라이츠'(156.3만)입니다. 본점 외관을 미디어아트로 화려하게 꾸며 '인증샷 성지'로 부상했습니다.

 

누적 조회수가 가장 많은 채널(3490만)은 롯데백화점입니다. 10여년간 595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채널 내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2년 전 우울증 인식 개선 '리조이스 캠페인'으로, 2분 17초짜리 이 영상은 조회수 500만을 돌파하며 많은 사람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걸그룹 '브레이브걸스'와 협업한 뮤직비디오, 댄스 크루 '홀리뱅'이 등장한 영상은 각각 408만, 124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가수 한해·요다영이 나온 '마스크 크리스마스' 영상도 203만번 클릭됐습니다. 이들 영상은 롯데백화점 채널 조회수 최상위권을 차지하며 대세 연예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이 674개로 가장 많습니다. 2713만 조회수를 기록, 3사 중 유일하게 구독자 수(약 10만명)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더현대서울 오픈을 앞두고 선보인 티저와 현대백화점 H포인트 출시 영상이 각 431만, 297만 조회수로 채널 내 1,2위에 자리했습니다.

 

기간을 최근 1년(2021년 6월~2022년 5월 23일)으로 설정해놓고 채널별 조회수 순위를 비교해 보면, 백화점별로 유사한 패턴과 함께 채널별로 성격 및 전략이 다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콘텐츠 중 '크리스마스 라이츠' 영상 조회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어린이날과 여름을 앞두고 선보인 백화점 홍보·캠페인 소개 영상이 각 30만 조회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크리스마스 관련 영상(홀리데이)이 156.6만으로 조회수 최다를 경신했습니다.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100'의 재생지 쇼핑백 영상이 약 85만, 댄스 스튜디오와 패션 편집숍 PEER 콜라보 영상이 약 71만회 조회됐습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스트릿우먼파이터' 우승팀 홀리뱅의 '겟샵마이웨이'가 조회수 124.7만으로 1위, '이호창 본부장'으로 유명한 개그맨 이창호와 협업한 1분 내외 영상들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롯데의 크리스마스 영상 조회수(7.8만)는 경쟁사에 비하면 저조했습니다.

 

 

3사 모두 공통으로 각 채널 조회수 1위와 2위 간 차이가 컸습니다. 개별적으로 보면 롯데백화점 유튜브는 유명 연예인들이 트래픽을 견인했습니다. 신세계는 롯데·현대보다 사람이 많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3사 중 유일하게 자체 캐릭터(푸빌라와 친구들)를 활용한 콘텐츠가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조회수 최다 영상과 2~4위 간 격차가 크지 않은 게 특징입니다. 차이가 롯데 5.5배, 신세계 5.1배인 반면 현대는 1.8배에 그칩니다. 또 순위권 내 콘텐츠 모두 최근 6개월 내외로 제작됐습니다. 올해 1~5월 기준, 현대의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9.1만으로 신세계(8.6만), 롯데(0.7만)보다 높습니다.

 

유튜브 총조회수가 가장 많은 곳은 롯데백화점이지만 최근 1년 누적 기준으로 보면 현대백화점이 1100만으로 신세계(557만)와 롯데(247만) 조회수를 합친 것보다 많았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주제로 영상을 꾸준히 올렸고 골고루 호평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더현대서울을 오픈하며 온·오프라인 콘텐츠 및 MD 구성 등을 다양하게 만들었고 이를 유튜브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힘을 빼고 재밌게 선보인 부분을 고객들이 좋게 봐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젊은 층의 니즈를 고려해 맞춤 프로모션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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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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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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