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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11번가, 터키 오픈마켓시장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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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8, 2016, 09:03:19

2015년 연간 거래액 4억8500만弗 1위..현지업체·이베이 등 따돌려
고객만족도도 1위..“현지 물류 배송업체들과 손잡고 시장 재편”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국내 기업이 터키의 오픈마켓 시장을 접수했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 www.skplanet.com)은 국내 오픈마켓 최초로 터키에 진출한 지 3년 만에 터키 오픈마켓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기준 1위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SK플래닛은 터키 도우쉬 그룹과 함께 온라인 커머스 전문회사인 도우쉬 플래닛(Doğuş Planet)’을 설립, 지난 20133, 오픈마켓 ‘n11.com(누마라 온비르, www.n11.com)’을 론칭했다. ‘누마라 온비르’: 터키어로 숫자를 의미하는 누마라(numara)’‘11’을 의미하는 온비르n11을 의미한다.

 

n11.com은 시장 진출 후 16개월여 만인 201410월 처음으로 월 거래액 기준 1위를 달성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연간 거래액 485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현지 오픈마켓 1위 사업자로 등극했다.

 


이는 터키 시장에 먼저 진출한 글로벌 e-커머스 사업자 이베이(기티디요르)를 포함해 오픈마켓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던 15년 이상 업력의 현지 토종 경쟁업체(헵시부라다)와의 경쟁에서 승리한 결과다.

 

SK플래닛은 국내에서 11번가를 통해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커머스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터키시장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사업을 위한 현지화 작업에 매진했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판매자를 집중 양성하는 등 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먼저 셀러존(Seller Zone) ‘n11.com 스튜디오를 운영해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폈다. 이를 통해 판매자 교육·상담 및 상품 사진촬영 무료 지원 등 n11.com에 입점한 판매자의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판매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또한, 영토가 넒은 터키 시장의 특성에 맞게 지역 셀러 지원을 위한 지역 사무를 앙카라, 이즈미르 등 전국 주요 거점에 운영하고 있다. 중소상인들을 위해 터키 6개 물류업체와 제휴를 맺고 낮은 배송료로 지역에 관계없이 터키 전역에 배송이 가능하게 했다.

 

여기에 터키 오픈마켓 업계 최초로 24시간 고객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다양한 쿠폰 및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와 편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오픈마켓 이용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조원용 n11.com 대표는 후발주자로서 치열한 경쟁상황과 부족한 인프라 속에서도 스타트 업 정신으로 무장해 시장 1위까지 달성할 수 있었다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투자를 통해 현지사업자들과 동반성장하면서 시장의 발전과 함께 성장세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플래닛은 터키 진출에 이어 20143월 인도네시아, 그리고 지난해 4월 말레이시아에서 각각 일레브니아(elevenia), 11street의 이름으로 e-커머스 시장에 진출했다. 연내 태국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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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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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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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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