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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정보공시 대응 금융·기업 민간연합체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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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7, 2022, 14:06:58

'한국TCFD얼라이언스' 출범..55개사 참여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업과 금융사 등 민간이 주도하는 '기후변화 공시 대응을 위한 민간 연합체'가 발족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사장 김영호)은 27일 "기후위기와 관련한 정보 공시에 대한 국제적인 압력과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데 대응하기 위해 기업과 금융사 등이 대거 참여한 민간 플랫폼인 '한국TCFD얼라이언스'가 국회의원 제2소회의실에서 출범했다"고 밝혔습니다. 

 

27일 발족일 현재 금융사 18개, 일반기업 36개, 기타 기관 2곳 등 총 55곳이 참여합니다. 

 

KB금융지주 ,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삼성생명, 교보생명, 삼성화재,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등 주요 금융사는 물론 SK, 현대자동차, 기아, KT, LG화학, 롯데케미칼, 현대중공업 등이 참여했습니다. 여기에 삼성전자 등 10개 이상이 참여의사 결정 과정에 밟고 있습니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TCFD 정책자문위원회 공동 대표의원으로 합류해 국내 TCFD 활성화를 법·제도·정책 등을 지원합니다.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입니다. 기후변화가 세계 경제에 재정적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이를 방지하고자 G20의 요청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기후 관련 재무정보의 보고를 개선하고 증가시키기 위해 만든 국제적인 이니셔티브입니다. 

 

금융안정위원회는 2017년 발표한 TCFD 권고안을 통해 금융사 및 비금융사 등이 조직의 기후 관련한 정보에 입각한 자본할당을 지원하기 위해 '거버넌스, 전략, 위험관리, 지표 및 목표'에 대해 주류 재무보고서를 통해 보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95개 나라에서 3400개 이상의 기관이 TCFD 지지 선언에 동참했고, 우리나라는 106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TCFD는 기후관련 공시의 국제표준이 될 전망입니다. 실제로 TCFD를 의무화 하고 있는 나라도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IFRS재단(국제회계기준재단)이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제정을 위해 지난해 11월 설립한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에서는 기후 관련 공시 초안을 공개한 바 있는데, TCFD의 프레임워크를 그대로 수용했습니다. 

 

지난해 3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주최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 선언식' 이후 TCFD 지지선언 기관의 수는 양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TCFD를 적용하는 기관과 적용 수준은 매우 미흡하다는 판단 하에 민간 주도의 자발적인 연합체인 '한국TCFD얼라이언스'가 발족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한국TCFD얼라이언스'를 발족한 후 기후금융시스템 고도화, TCFD 대응 역량강화, 시나리오 분석 역량 강화를 주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한 3개의 워킹그룹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TCFD 기반의 기후공시체계, 금융감독시스템 전반에 기후리스크 반영, 해외 TCFD 보고 사례 및 멤버 기관 간의 노하우 공유, TCFD 전략 수립시 필요한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본은 이미 2019년 5월 'TCFD 컨소시엄(TCFD Consortium)'을 발족해 TCFD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더불어 적용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900개 이상의 기관이 TCFD 지지 선언에 동참하고 이중 300개 이상이 TCFD에 연계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는 "우리 금융기관과 기업들은 기후리스크의 계량화, 재무영향 추정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 기후관련 정보공개의 기법을 파악하고 적용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한국TCFD얼라이언스 출범을 기점으로 기후정보공개에 대한 서로의 지식과 경험, 정보와 지혜를 공유하고 공생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기회를 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치인은 물론 금융위, 금감원, 환경부, 기재부 등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이용우 의원은 "기후변화 대응은 향후 국가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될 전망"이라며 "한국TCFD얼라이언스 발족은 기후 관련 각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를 적극 조율하고 역량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강민국 의원은 "TCFD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우리 금융기관과 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될 수 있다"며 "기후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국회 차원에서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한국TCFD얼라이언스' 발족식과 더불어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세미나에서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김태한 수석연구원과 법무법인 지평 정영일 그룹장이 '국내외 TCFD 동향' 발제했습니다. 또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를 좌장으로 윤나영 한국회계기준원 선임연구원, 이시형 대한상공회의소 박사, 이상은 신한금융지주 부부장, 최혜인 블룸버그코리아 매니저가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한편 이용우 의원은 모든 증시 상장기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를 매년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에 2026년까지는 의무 공시하도록 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지난 24일 발의했습니다.  

 

◇ 27일 현재 한국TCFD얼라이언스 참여사
▲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신한금융지주▲농협금융지주▲DGB금융지주▲BNK금융지주▲JB금융지주▲IBK기업은행▲미래에셋증권▲삼성생명▲삼성자산운용▲교보생명▲삼성화재▲한화생명▲삼성카드▲삼성증권▲NH투자증권▲한화투자증권▲삼성SDS▲KT▲SK▲SK텔레콤▲SK실트론▲SK에코플랜트▲SK네트웍스▲현대자동차▲현대글로비스▲현대모비스▲기아▲현대건설▲현대중공업▲현대두산인프라코어▲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한국조선해양▲현대건설기계▲LG화학▲LG이노텍▲롯데케미칼▲롯데렌탈▲포스코건설▲KT&G▲한화솔루션▲CJ제일제당▲카카오▲금호타이어▲금호석유화학▲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효성중공업▲효성▲효성티앤씨▲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한샘▲한국환경연구원▲SK SUPEX추구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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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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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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