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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유통업체 첫 ‘알래스카 황태’ 판매..7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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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4, 2016, 09:04:51

알래스카산으로 신규 산지 개발..러시아산 비해 10% 가량 저렴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롯데마트가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알래스카산 황태채 판매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오는 7일부터 유통업계 최초로 미국 알래스카산 황태채를 전점에서 판매한다고 4일 밝혔다. ‘황태는 명태를 영하의 기온과 일교차가 15도 이상, 바람이 많은 기후를 갖춘 곳에서 얼리고 녹이기를 수없이 반복해 서서히 건조시켜 만드는 건해산물이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황태의 원물인 명태국내 어획량은 1940년대 25만톤, 1970년대 7만톤, 2000년대 100톤 가량으로 줄더니, 2007년 이후 현재는 어획량이 1~2톤에 불과할 정도로 어족 자원이 고갈된 상태다.

 

이 때문에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명태 물량의 90% 가량은 냉동 물량인 러시아산 동태에 의존하고 있다. 매년 최대 수입국인 러시아로부터 할당 받는 명태 쿼터량이 감소함에 따라, 동태 원물 시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태다.

 

롯데마트 측은 황태 가격이 상승하자 롯데마트는 신규 산지 개발 및 유통단계 축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황태 가격 낮추기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롯데마트는 미국 알래스카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저렴하게 냉동 동태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실제로, 알래스카 인근에서 어획된 동태 가격은 품질 및 사이즈가 동일한 러시아산 동태에 비해 10~15%가량 저렴하다.

 

이에 롯데마트는 물량 확보를 위해 지난해 12월 해당 MD가 알래스카를 직접 방문해 물량 공급이 가능한 선단을 발굴했다. 배송 방법 및 가격 등에 대한 조율을 거쳐 10억 가량의 동태 물량을 선주문으로 계약했다.

 

롯데마트는 이렇게 준비한 알래스카 황태채(300g)’를 전점에서 오는 7일부터 러시아산 황태채 대비 10%가량 저렴한 139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창립행사 기간인 13일까지 일주일 동안 정상가 대비 30% 가량 저렴한 9900원에 선보인다.

 

김도율 롯데마트 건해산물 MD(상품기획자)어획량 감소로 비싸진 국내 황태를 저렴하게 선보이기 위해 알래스카 황태를 처음으로 들여오게 됐다향후에도 신규 산지 개발을 통해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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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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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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