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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부산모터쇼] 현대차, 아이오닉6 공개…“2030년 전기차 라인업 13종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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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4, 2022, 14:07:47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 적용..미래지향 이미지 강조
1회 충전 시 524km 거리 주행 가능..전작 대비 90km 이상
판매가 5500만원부터..이달 말 사전계약 후 9월 차량 인도 예정
전동화 체제전환 노력 지속..2030년 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올해 출시 예정인 새 전기차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를 바탕으로 전동화 체제 전환에 주력해 오는 2030년까지 13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180만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는 14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아이오닉 6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아이오닉 6의 실물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이날 공개된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은 자사의 전기차 새 디자인 모델인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를 적용했습니다.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감각적 형태의 곡선이 가미돼 미래지향성과 깔끔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초 관심을 모았던 새 현대차 엠블럼 적용 여부의 경우 기존 현대차 엠블럼을 달고 나오며 적용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내부의 경우 코쿤형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 등을 적용해 운전자의 운전 편의 및 탑승자들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성능의 경우 주행거리에서 기존 아이오닉 5보다 크게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아이오닉 6는 롱레인지 2륜구동 18인치 모델을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524km의 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복합연비는 평균 6.0km/kwh입니다. 이전 모델인 아이오닉 5가 1회 충전 시 430km대의 주행거리를 내는 것과 비교할 경우 약 90km의 거리를 더 달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와 함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e-ASD(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등의 주요 편의사양과 함께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유원하 현대차 부사장은 공개행사 발표를 통해 아이오닉 6의 추후 판매계획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유원하 부사장은 "아이오닉 6는 오는 7월 28일 사전계약을 진행하며 오는 9월부터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라며 "판매가격은 5500만원부터 6500만원까지로 책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아이오닉 6의 판매 목표치를 1만2000대로 잡고 다양한 홍보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홍보 전시를 펼칠 예정이며 '내가 만드는 세상'을 주제로 한 광고도 선보여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오는 9월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홍보로 고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 13종 확대..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현대차는 추후 전기차 시장 공략 및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를 갖고 차별화된 '디자인 타이폴로지'와 '스마트 스페이스'를 바탕으로 전기차 커버리지를 전 차량으로 확대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국내 및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인 4만2000대, 14만대를 오는 2030년에는 33만대, 180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김흥수 현대차 ev사업부 부사장은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최적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2030년에는 전기차 라인업을 13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전기차 라인업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 자사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업그레이드한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IMA를 적용할 계획이며, 공간 활용성 극대화, 사용자 맞춤 편의기능 강화 및 보완에도 주력할 방침입니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오는 2030년까지 생산량의 45%를 전기차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전동화 체제 전환에 맞춰 이와 관련된 인프라도 확장한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초고속 전기차 충전 브랜드인 E-pit(충전인프라)을 확대해 500기를 보급할 계획이며 주요 기업들과 협력해 오는 2025년까지 500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파트 또한 적극적으로 충전시설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해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를 향한 의지를 보여드린 바 있다"며 "아이오닉 6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전기차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친환경 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전동화 경험의 진보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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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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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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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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