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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부산모터쇼] 현대차, 아이오닉6 공개…“2030년 전기차 라인업 13종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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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4, 2022, 14:07:47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 적용..미래지향 이미지 강조
1회 충전 시 524km 거리 주행 가능..전작 대비 90km 이상
판매가 5500만원부터..이달 말 사전계약 후 9월 차량 인도 예정
전동화 체제전환 노력 지속..2030년 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올해 출시 예정인 새 전기차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를 바탕으로 전동화 체제 전환에 주력해 오는 2030년까지 13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180만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는 14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아이오닉 6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아이오닉 6의 실물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이날 공개된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은 자사의 전기차 새 디자인 모델인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를 적용했습니다.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감각적 형태의 곡선이 가미돼 미래지향성과 깔끔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초 관심을 모았던 새 현대차 엠블럼 적용 여부의 경우 기존 현대차 엠블럼을 달고 나오며 적용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내부의 경우 코쿤형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 등을 적용해 운전자의 운전 편의 및 탑승자들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성능의 경우 주행거리에서 기존 아이오닉 5보다 크게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아이오닉 6는 롱레인지 2륜구동 18인치 모델을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524km의 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복합연비는 평균 6.0km/kwh입니다. 이전 모델인 아이오닉 5가 1회 충전 시 430km대의 주행거리를 내는 것과 비교할 경우 약 90km의 거리를 더 달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와 함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e-ASD(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등의 주요 편의사양과 함께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유원하 현대차 부사장은 공개행사 발표를 통해 아이오닉 6의 추후 판매계획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유원하 부사장은 "아이오닉 6는 오는 7월 28일 사전계약을 진행하며 오는 9월부터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라며 "판매가격은 5500만원부터 6500만원까지로 책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아이오닉 6의 판매 목표치를 1만2000대로 잡고 다양한 홍보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홍보 전시를 펼칠 예정이며 '내가 만드는 세상'을 주제로 한 광고도 선보여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오는 9월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홍보로 고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 13종 확대..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현대차는 추후 전기차 시장 공략 및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를 갖고 차별화된 '디자인 타이폴로지'와 '스마트 스페이스'를 바탕으로 전기차 커버리지를 전 차량으로 확대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국내 및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인 4만2000대, 14만대를 오는 2030년에는 33만대, 180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김흥수 현대차 ev사업부 부사장은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최적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2030년에는 전기차 라인업을 13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전기차 라인업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 자사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업그레이드한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IMA를 적용할 계획이며, 공간 활용성 극대화, 사용자 맞춤 편의기능 강화 및 보완에도 주력할 방침입니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오는 2030년까지 생산량의 45%를 전기차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전동화 체제 전환에 맞춰 이와 관련된 인프라도 확장한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초고속 전기차 충전 브랜드인 E-pit(충전인프라)을 확대해 500기를 보급할 계획이며 주요 기업들과 협력해 오는 2025년까지 500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파트 또한 적극적으로 충전시설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해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를 향한 의지를 보여드린 바 있다"며 "아이오닉 6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전기차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친환경 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전동화 경험의 진보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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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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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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