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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부산모터쇼] 현대차, 아이오닉6 공개…“2030년 전기차 라인업 13종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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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4, 2022, 14:07:47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 적용..미래지향 이미지 강조
1회 충전 시 524km 거리 주행 가능..전작 대비 90km 이상
판매가 5500만원부터..이달 말 사전계약 후 9월 차량 인도 예정
전동화 체제전환 노력 지속..2030년 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올해 출시 예정인 새 전기차 아이오닉 6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를 바탕으로 전동화 체제 전환에 주력해 오는 2030년까지 13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180만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내놓았습니다.

 

현대차는 14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2 국제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아이오닉 6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열고 아이오닉 6의 실물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이날 공개된 아이오닉 6의 디자인은 자사의 전기차 새 디자인 모델인 '일렉트리파이드 스트림라이너'를 적용했습니다.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유선형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감각적 형태의 곡선이 가미돼 미래지향성과 깔끔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초 관심을 모았던 새 현대차 엠블럼 적용 여부의 경우 기존 현대차 엠블럼을 달고 나오며 적용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내부의 경우 코쿤형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 등을 적용해 운전자의 운전 편의 및 탑승자들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성능의 경우 주행거리에서 기존 아이오닉 5보다 크게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아이오닉 6는 롱레인지 2륜구동 18인치 모델을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524km의 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복합연비는 평균 6.0km/kwh입니다. 이전 모델인 아이오닉 5가 1회 충전 시 430km대의 주행거리를 내는 것과 비교할 경우 약 90km의 거리를 더 달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와 함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e-ASD(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등의 주요 편의사양과 함께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유원하 현대차 부사장은 공개행사 발표를 통해 아이오닉 6의 추후 판매계획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유원하 부사장은 "아이오닉 6는 오는 7월 28일 사전계약을 진행하며 오는 9월부터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라며 "판매가격은 5500만원부터 6500만원까지로 책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아이오닉 6의 판매 목표치를 1만2000대로 잡고 다양한 홍보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홍보 전시를 펼칠 예정이며 '내가 만드는 세상'을 주제로 한 광고도 선보여 고객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오는 9월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시승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홍보로 고객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 13종 확대..글로벌 판매 180만대 목표


현대차는 추후 전기차 시장 공략 및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를 갖고 차별화된 '디자인 타이폴로지'와 '스마트 스페이스'를 바탕으로 전기차 커버리지를 전 차량으로 확대하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국내 및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인 4만2000대, 14만대를 오는 2030년에는 33만대, 180만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김흥수 현대차 ev사업부 부사장은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고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최적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2030년에는 전기차 라인업을 13종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전기차 라인업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 자사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업그레이드한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IMA를 적용할 계획이며, 공간 활용성 극대화, 사용자 맞춤 편의기능 강화 및 보완에도 주력할 방침입니다.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오는 2030년까지 생산량의 45%를 전기차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전동화 체제 전환에 맞춰 이와 관련된 인프라도 확장한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초고속 전기차 충전 브랜드인 E-pit(충전인프라)을 확대해 500기를 보급할 계획이며 주요 기업들과 협력해 오는 2025년까지 5000기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아파트 또한 적극적으로 충전시설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해 2045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를 향한 의지를 보여드린 바 있다"며 "아이오닉 6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전기차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친환경 모빌리티를 실현하기 위해 전동화 경험의 진보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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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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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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