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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10주 연속 하락…서초구도 보합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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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4, 2022, 15:08:47

한국부동산원, 2022년 8월 1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내림세 속 상승세 이어간 서초구, 20주 만에 오름세 마감
서울 강북 3구 등 동북권과 서북권, 지난 주 이어 큰 내림폭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준금리 인상과 매수세 위축 등으로 서울 아파트값 하락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25개 자치구 중 유일한 상승률을 보인 서초구마저 오름세가 멈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8월 첫째 주(8월 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 변동률은 지난 주와 같은 -0.07%로 집계되며 10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수도권 지역인 인천과 경기의 경우 지난 주 대비 0.01% 하락폭이 확대된 -0.11%, -0.09%의 하락률로 조사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31개에서 28개로 감소했으며 보합 지역은 14개에서 16개로, 하락 지역은 지난 주 131개에서 132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 자치구별로 살펴볼 경우 서초구가 지난 주 0.01%의 상승률에서 보합으로 전환하며 20주 만에 상승세가 멈췄습니다. 서울 내 유일한 가격 상승률을 보인 서초구가 보합으로 내려옴에 따라 모든 자치구의 아파트 값 변동률은 하락 또는 보합으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서초구는 지역 별로 상승과 하락이 오가는 혼조세 현상이 심화되며 보합으로 전환됐습니다.

 

강북구(-0.16%), 도봉구, 노원구, 성북구(이상 -0.15%) 등 동북 4구는 지난 주에 이어 서울에서 가장 높은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강북구의 경우 미아동 일부 단지에서 하락거래가 발생하며 서울 자치구 중 제일 큰 하락률을 나타냈으며 나머지 지역 또한 일부 단지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북권역을 형성하고 있는 서대문구(-0.15%), 은평구(-0.14%), 마포구(-0.13%) 또한 지난 주에 이어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용산구의 경우 용산정비창 개발 재개 호재 등으로 3주 연속 이어진 하락세를 끊고 보합권으로 올라왔습니다.

 

 

경기도는 광주시, 오산시(이상 -0.26%)가 가장 큰 폭으로 아파트 값이 떨어졌으며 화성시(-0.20%), 광명시(-0.19%), 수원시(-0.18%), 시흥시, 의왕시(이상 -0.17%)에서도 내림세가 지속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광주시와 오산시는 일부 중소형 단지에서 가격이 내려가며 전체 하락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천의 경우 서구, 연수구(이상 -0.15%)를 비롯해 남동구(-0.11%), 부평구, 중구(이상 -0.10%), 미추홀구(-0.07%), 계양구(-0.03%) 등 전 자치구에서 아파트 값이 내려갔습니다. 서구는 청라동과 검단신도시 일부 단지에서, 연수구는 송도신도시와 연수동 일부 단지에서 아파트 값 하락폭이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방은 지난 주와 같은 -0.04%의 하락률로 내림세 흐름을 이어갔으며 전국 아파트 가격 변동률 또한 전 주와 같은 -0.06%의 하락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방권의 경우 전북(0.06%), 강원, 제주(이상 0.01%)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아파트 값이 내려갔습니다. 특히 세종(-0.18%)과 대구(-0.13%), 대전(-0.10%), 전남(-0.05%)의 경우 각각 54주, 38주, 31주, 24주 연속 아파트 값 내림 흐름을 보였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서울의 경우 지속적인 금리인상으로 매수자 우위시장이 형성 중인 가운데 주요 대단지 위주로 가격 내림세가 확대됐다"며 "지방권의 경우 신규입주 물량 영향 및 매물 적체 현상이 지속되는 곳을 중심으로 가격이 하락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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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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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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