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24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는 금융서비스의 신뢰 향상을 위해 'AI 윤리기준'을 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AI윤리는 AI 기술 개발이나 운영 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국내 금융그룹 중 AI 윤리기준을 마련한 곳은 KB금융이 처음입니다.
KB금융의 AI 윤리기준은 그룹 임직원과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김명주 서울여대 교수의 자문을 받아 마련됐습니다.
AI기술을 도입할 때는 ▲공정과 포용 ▲참여와 협력 ▲디지털 역량을, AI 운영에는 ▲데이터 관리 ▲투명한 활용을, AI를 통제·관리할 때는 ▲통제 가능성 ▲안전과 책임 등 모두 7가지를 윤리가치로 제시했습니다.
KB금융은 AI 윤리기준 제정에 맞춰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전산센터에서 AI기술 개발·운영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약식을 열고 실천을 다짐했습니다. 앞으로 AI 윤리위원회을 신설해 AI 윤리기준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의 AI 업무를 총괄 담당하는 금융AI센터 오순영 센터장(상무)은 "금융분야는 AI를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손꼽히는 반면 AI가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할 경우 특정 금융소비자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지금까지 KB금융그룹이 쌓아온 신뢰를 토대로 윤리적인 AI 도입을 통해 금융의 가치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