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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AI 윤리기준’ 제정…서비스 신뢰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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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4, 2022, 10:10:29

국내 금융그룹 중에선 최초
도입·관리 등 윤리가치 제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24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는 금융서비스의 신뢰 향상을 위해 'AI 윤리기준'을 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AI윤리는 AI 기술 개발이나 운영 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국내 금융그룹 중 AI 윤리기준을 마련한 곳은 KB금융이 처음입니다.

 

KB금융의 AI 윤리기준은 그룹 임직원과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김명주 서울여대 교수의 자문을 받아 마련됐습니다.

 

AI기술을 도입할 때는 ▲공정과 포용 ▲참여와 협력 ▲디지털 역량을, AI 운영에는 ▲데이터 관리 ▲투명한 활용을, AI를 통제·관리할 때는 ▲통제 가능성 ▲안전과 책임 등 모두 7가지를 윤리가치로 제시했습니다.

 

KB금융은 AI 윤리기준 제정에 맞춰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전산센터에서 AI기술 개발·운영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약식을 열고 실천을 다짐했습니다. 앞으로 AI 윤리위원회을 신설해 AI 윤리기준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의 AI 업무를 총괄 담당하는 금융AI센터 오순영 센터장(상무)은 "금융분야는 AI를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손꼽히는 반면 AI가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할 경우 특정 금융소비자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지금까지 KB금융그룹이 쌓아온 신뢰를 토대로 윤리적인 AI 도입을 통해 금융의 가치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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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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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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