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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앞둔 유통가]⑤월드컵 카운트다운 돌입…유통업계는 ‘고민 또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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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1, 2022, 11:11:46

2022 카타르월드컵 D-9
이태원 참사 애도 분위기…오프라인 마케팅 재검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는 20일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의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이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말 이태원 참사 여파로 유통업계는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대한축구협회(KFA)는 이번 월드컵에서 거리 응원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KFA는 4년 전인 지난 2018 러시아월드컵 때와 같이 서울시와 종로구 광화문 광장 거리 응원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이태원 참사 여파로 올해는 취소했습니다. 서울에 이어 대전과 의왕시 등도 동참했습니다.

 

비단 월드컵뿐만이 아닙니다. 11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국가적 애도 차원에서 신세계그룹과 롯데 유통군은 연말 마케팅 행사 '쓱데이'와 '롯키데이'를 취소 및 최소화했습니다. 전국의 각종 축제도 축소됐습니다. 유통가 역시 월드컵 마케팅을 자제하고 있지만 고민이 적지 않습니다. '월드컵 공식 후원사' 브랜드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코카콜라는 아디다스·현대차 등과 함께 가장 높은 월드 후원 단계인 FIFA 파트너 7개사 중 하나입니다. 1978년부터 월드컵을 공식 후원하고 있는 코카콜라는 지난 8월 올해 기준 전 세계에서 5번째로 한국에서 '월드컵 트로피 투어'를 진행하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습니다. 

 

 

얼마 전에는 월드 클래스 선수들이 그려진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월드컵을 연상시키는 행사는 보이지 않습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제품 출시는 하지만 거리 응원 등 오프라인 행사는 잠정 취소 상태"라며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했었는데 진행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공식 스폰서인 맥도날드도 월드컵 오프라인 행사를 잠정 보류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월드컵을 앞두고 최근 축구공 모양의 번(사커번)을 사용한 페퍼로니 피자 버거를 출시했습니다. 일부 매장에 포토박스 운영을 예고하며 월드컵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었으나 이 역시 잠정 취소됐습니다.

 

주류업계에서는 오비맥주의 고민이 가장 큽니다. 오비맥주가 수입하는 버드와이저는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 브랜드고, 자사 브랜드 카스는 국내 맥주 제품 중 유일하게 카타르 월드컵 스폰서인 까닭입니다.

 

버드와이저는 대한민국 조별리그 세 경기 날짜에 맞춰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버드엑스 FIFA 팬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었습니다. 대형 스크린 월드컵 중계, 디제잉 공연, 국악과 비보잉의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지만 향후 진행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습니다.

 

 

앞서 카스도 월드컵 개막 한 달여 전부터 숫자(0~9)가 새겨진 넘버 카스 패키지를 출시하고 광고를 공개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축구를 주제로 한 방송 콘텐츠나 팝업 형식의 '카스 펍' 등 넘버 카스를 활용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무산 및 축소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버드와이저 팬 페스티벌을 그대로 진행할지 아니면 축소하거나 취소할지 여부를 계속 내부 논의하고 있다"며 "카스 같은 경우 현대자동차가 주최하는 영동대로 거리응원전에 후원을 검토하고 있었는데 행사가 취소됐다. 카스에서 진행하는 거리 응원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남녀 축구 A매치 및 일부 해외 리그를 중계하는 쿠팡플레이는 계획했던 월드컵 다큐멘터리 공개를 연기했습니다. 애초 쿠팡플레이는 지난 10월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의 월드컵 도전기를 담은 <국대: 로드 투 카타르>를 방영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1분30초짜리 공식 예고편만 나와 있는 상황입니다.

 

쿠팡플레이 관계자는 "편성일 포함해서 편성 관련 내부 조율을 막바지로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날짜가 확정되면 적절한 시기에 말씀드리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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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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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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