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월드컵 앞둔 유통가]⑤월드컵 카운트다운 돌입…유통업계는 ‘고민 또 고민’

URL복사

Friday, November 11, 2022, 11:11:46

2022 카타르월드컵 D-9
이태원 참사 애도 분위기…오프라인 마케팅 재검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는 20일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의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이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말 이태원 참사 여파로 유통업계는 월드컵 개막 직전까지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대한축구협회(KFA)는 이번 월드컵에서 거리 응원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KFA는 4년 전인 지난 2018 러시아월드컵 때와 같이 서울시와 종로구 광화문 광장 거리 응원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이태원 참사 여파로 올해는 취소했습니다. 서울에 이어 대전과 의왕시 등도 동참했습니다.

 

비단 월드컵뿐만이 아닙니다. 11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국가적 애도 차원에서 신세계그룹과 롯데 유통군은 연말 마케팅 행사 '쓱데이'와 '롯키데이'를 취소 및 최소화했습니다. 전국의 각종 축제도 축소됐습니다. 유통가 역시 월드컵 마케팅을 자제하고 있지만 고민이 적지 않습니다. '월드컵 공식 후원사' 브랜드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코카콜라는 아디다스·현대차 등과 함께 가장 높은 월드 후원 단계인 FIFA 파트너 7개사 중 하나입니다. 1978년부터 월드컵을 공식 후원하고 있는 코카콜라는 지난 8월 올해 기준 전 세계에서 5번째로 한국에서 '월드컵 트로피 투어'를 진행하며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습니다. 

 

 

얼마 전에는 월드 클래스 선수들이 그려진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월드컵을 연상시키는 행사는 보이지 않습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제품 출시는 하지만 거리 응원 등 오프라인 행사는 잠정 취소 상태"라며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했었는데 진행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공식 스폰서인 맥도날드도 월드컵 오프라인 행사를 잠정 보류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월드컵을 앞두고 최근 축구공 모양의 번(사커번)을 사용한 페퍼로니 피자 버거를 출시했습니다. 일부 매장에 포토박스 운영을 예고하며 월드컵 마케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었으나 이 역시 잠정 취소됐습니다.

 

주류업계에서는 오비맥주의 고민이 가장 큽니다. 오비맥주가 수입하는 버드와이저는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 브랜드고, 자사 브랜드 카스는 국내 맥주 제품 중 유일하게 카타르 월드컵 스폰서인 까닭입니다.

 

버드와이저는 대한민국 조별리그 세 경기 날짜에 맞춰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버드엑스 FIFA 팬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었습니다. 대형 스크린 월드컵 중계, 디제잉 공연, 국악과 비보잉의 컬래버레이션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지만 향후 진행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습니다.

 

 

앞서 카스도 월드컵 개막 한 달여 전부터 숫자(0~9)가 새겨진 넘버 카스 패키지를 출시하고 광고를 공개하며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축구를 주제로 한 방송 콘텐츠나 팝업 형식의 '카스 펍' 등 넘버 카스를 활용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무산 및 축소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버드와이저 팬 페스티벌을 그대로 진행할지 아니면 축소하거나 취소할지 여부를 계속 내부 논의하고 있다"며 "카스 같은 경우 현대자동차가 주최하는 영동대로 거리응원전에 후원을 검토하고 있었는데 행사가 취소됐다. 카스에서 진행하는 거리 응원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남녀 축구 A매치 및 일부 해외 리그를 중계하는 쿠팡플레이는 계획했던 월드컵 다큐멘터리 공개를 연기했습니다. 애초 쿠팡플레이는 지난 10월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의 월드컵 도전기를 담은 <국대: 로드 투 카타르>를 방영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1분30초짜리 공식 예고편만 나와 있는 상황입니다.

 

쿠팡플레이 관계자는 "편성일 포함해서 편성 관련 내부 조율을 막바지로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날짜가 확정되면 적절한 시기에 말씀드리겠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