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월드컵은 주류업계 대목입니다. 축구를 시청하며 맥주를 즐기는 모습은 전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올해는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과 프라임타임 중계, 스타 선수라는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며 매출 증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겨울 개최'는 변수입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류 기업들은 2022 카타르월드컵을 40일 앞두고 본격적인 월드컵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캠페인을 통해 자사 제품과 월드컵을 홍보하는가 하면, 가정용 시장을 겨냥한 대용량 제품으로 연말 특수까지 함께 노리는 전략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류기업 중에서는 오비맥주가 적극적입니다. 수입맥주 버드와이저가 2022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더 월드 이스 유어스 투 테이크' 캠페인 광고를 공개하며 포문을 열었습니다. 메시와 네이마르, 라힘 스털링이 등장한 46초 영상은 축구 팬들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이들이 출연하는 TV 광고를 시작으로 월드컵 한정판 패키지 출시 및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국내에서도 카타르 월드컵 한정판 버드와이저를 준비하고 있으며 조만간 선보일 예정입니다. 버드와이저는 2010 남아공 월드컵 당시에도 쿨러백 패키지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엔데믹에 접어드는 국면은 주류업계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지난 4월, 2년여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종료되며 야외 활동이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마저 해제되며 스포츠경기 및 다중 모임에 대한 제약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경기 시간대도 좋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가대표팀의 본선 진출 여부는 월드컵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지만 못지않게 중요한 게 한국 경기 킥오프 시간입니다. H조인 한국은 11월 24일 우루과이와 1차전을 가진 뒤 28일 가나와 2차전, 12월 3일 포르투갈과 마지막 3차전을 진행합니다.
카타르 도하와 서울의 시차는 6시간으로 2018 러시아월드컵 때와 비슷합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 당시에는 시차가 14시간(브라질리아와 서울 기준) 가까이 났습니다. 오전 7시(러시아전), 오전 4시(알제리전), 오전 5시(벨기에전)에 경기가 열리는 '아침 월드컵'으로 인해 월드컵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한국 경기 1·2차전 시작 시각은 오후 10시로 시청률이 가장 높고 광고비가 비싼 '프라임타임(오후 8~11시 사이)'에 배치됐습니다. 3차전 포르투갈전은 오전 12시 킥오프지만, 금요일 밤 12시라는 점에서 야외 술집이 꽉 차는 '불금' 특수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 선수들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은 지난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에서 리그 득점 23골로 아시아인 최초 득점왕(골든부츠)을 수상한 바 있고, 올 여름 이탈리아 세리에A 나폴리로 이적한 김민재는 세계적인 공격수들을 '삭제'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잉글랜드 울버햄튼 소속 황희찬을 비롯해, 그리스 '황황 듀오(황의조·황인범)', 분데스리가에 뛰는 이재성(마인츠)과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등 해외파들이 베스트 11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부상 및 전술 변화 등으로 선수별로 컨디션 차이는 있지만 이들에게 거는 국민들의 기대감이 큰 건 사실입니다.
다만 '겨울 월드컵'은 여전히 변수입니다. 올해는 92년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겨울에 개최되는 대회입니다. 기상청 날씨누리에 따르면 우리나라 11월 평균 기온은 7.6도입니다. 추운 거리응원 대신 집에서 축구를 시청하려는 '집관족'이 이전보다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류업계에서는 겨울 월드컵이 야외 노마스크 이점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에 선출시한 대용량 제품 및 신제품이 월드컵 특수까지 이어지길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는 홈술 시장 확대 및 MZ세대 소비성향을 고려해 최근 대용량 페트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신제품 '테라 1.9ℓ페트'는 기존 1.6ℓ페트와 지름은 같지만 높이를 높여 용량을 300㎖ 늘렸습니다. 오비맥주는 이보다도 용량이 100㎖ 많은 '카스 2.0 메가 피트'를 출시하며 맞대응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16년 만에 선보인 소주 신제품 '처음처럼 새로'에 기대 매출 증가를 노립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월드컵 기간 가정 채널 중심으로 맥주 매출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의 강호들이 토너먼트에서 잘하면 관심도와 함께 매출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있기는 하나, 겨울 월드컵인 만큼 계절적 차이에 의해 어떤 변수가 생길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