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월드컵 앞둔 유통가]②엔데믹·황금시간·스타선수 삼박자…주류업계 ‘방긋’

URL복사

Tuesday, October 11, 2022, 08:10:12

2022 카타르월드컵 D-40
오후 10시 킥오프에 손흥민·김민재 기량 절정
겨울 개최는 변수..대대적 거리응원 불투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월드컵은 주류업계 대목입니다. 축구를 시청하며 맥주를 즐기는 모습은 전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올해는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과 프라임타임 중계, 스타 선수라는 삼박자가 맞아 떨어지며 매출 증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겨울 개최'는 변수입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류 기업들은 2022 카타르월드컵을 40일 앞두고 본격적인 월드컵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캠페인을 통해 자사 제품과 월드컵을 홍보하는가 하면, 가정용 시장을 겨냥한 대용량 제품으로 연말 특수까지 함께 노리는 전략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류기업 중에서는 오비맥주가 적극적입니다. 수입맥주 버드와이저가 2022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지난달 '더 월드 이스 유어스 투 테이크' 캠페인 광고를 공개하며 포문을 열었습니다. 메시와 네이마르, 라힘 스털링이 등장한 46초 영상은 축구 팬들을 설레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버드와이저는 이들이 출연하는 TV 광고를 시작으로 월드컵 한정판 패키지 출시 및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국내에서도 카타르 월드컵 한정판 버드와이저를 준비하고 있으며 조만간 선보일 예정입니다. 버드와이저는 2010 남아공 월드컵 당시에도 쿨러백 패키지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엔데믹에 접어드는 국면은 주류업계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지난 4월, 2년여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종료되며 야외 활동이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마저 해제되며 스포츠경기 및 다중 모임에 대한 제약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경기 시간대도 좋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가대표팀의 본선 진출 여부는 월드컵 흥행을 결정짓는 요소지만 못지않게 중요한 게 한국 경기 킥오프 시간입니다. H조인 한국은 11월 24일 우루과이와 1차전을 가진 뒤 28일 가나와 2차전, 12월 3일 포르투갈과 마지막 3차전을 진행합니다.

 

카타르 도하와 서울의 시차는 6시간으로 2018 러시아월드컵 때와 비슷합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 당시에는 시차가 14시간(브라질리아와 서울 기준) 가까이 났습니다. 오전 7시(러시아전), 오전 4시(알제리전), 오전 5시(벨기에전)에 경기가 열리는 '아침 월드컵'으로 인해 월드컵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한국 경기 1·2차전 시작 시각은 오후 10시로 시청률이 가장 높고 광고비가 비싼 '프라임타임(오후 8~11시 사이)'에 배치됐습니다. 3차전 포르투갈전은 오전 12시 킥오프지만, 금요일 밤 12시라는 점에서 야외 술집이 꽉 차는 '불금' 특수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타 선수들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은 지난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에서 리그 득점 23골로 아시아인 최초 득점왕(골든부츠)을 수상한 바 있고, 올 여름 이탈리아 세리에A 나폴리로 이적한 김민재는 세계적인 공격수들을 '삭제'하며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잉글랜드 울버햄튼 소속 황희찬을 비롯해, 그리스 '황황 듀오(황의조·황인범)', 분데스리가에 뛰는 이재성(마인츠)과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등 해외파들이 베스트 11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부상 및 전술 변화 등으로 선수별로 컨디션 차이는 있지만 이들에게 거는 국민들의 기대감이 큰 건 사실입니다.

 

다만 '겨울 월드컵'은 여전히 변수입니다. 올해는 92년 월드컵 역사상 처음으로 겨울에 개최되는 대회입니다. 기상청 날씨누리에 따르면 우리나라 11월 평균 기온은 7.6도입니다. 추운 거리응원 대신 집에서 축구를 시청하려는 '집관족'이 이전보다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류업계에서는 겨울 월드컵이 야외 노마스크 이점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에 선출시한 대용량 제품 및 신제품이 월드컵 특수까지 이어지길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는 홈술 시장 확대 및 MZ세대 소비성향을 고려해 최근 대용량 페트 맥주를 선보였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신제품 '테라 1.9ℓ페트'는 기존 1.6ℓ페트와 지름은 같지만 높이를 높여 용량을 300㎖ 늘렸습니다. 오비맥주는 이보다도 용량이 100㎖ 많은 '카스 2.0 메가 피트'를 출시하며 맞대응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16년 만에 선보인 소주 신제품 '처음처럼 새로'에 기대 매출 증가를 노립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월드컵 기간 가정 채널 중심으로 맥주 매출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의 강호들이 토너먼트에서 잘하면 관심도와 함께 매출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가 있기는 하나, 겨울 월드컵인 만큼 계절적 차이에 의해 어떤 변수가 생길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