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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경쟁戰 참여”..롯데마트, 전용 물류체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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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3, 2016, 11:05:21

‘End To End 콜드체인’ 시스템 적용한 김포센터 오픈
배송시간 3시간 연장..“16시 이전 주문 땐 100% 당일배송”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롯데마트가 온라인 배송 전쟁에 뛰어 들었다.

 

롯데마트는 경기도 김포에 온라인 배송을 전담하는 롯데마트몰 김포센터를 오픈, 오는 25일 정식 가동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마트몰 김포센터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올림픽대로 등과 인접한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에 들어선다. 연면적 3869(9338) 및 부지면적 17464(5283), 지상 5층 규모를 자랑한다.

 

1층에는 상품 입고·출고장이, 2층에는 데일리·농산상품 보관장소와 토트박스 세척 시설이 있으며, 3층에는 30,000여개의 상품 처리가 가능한 물류 솔루션시설을 갖추고 있다. 4층은 식당, 락커룸, 견학동과 5층은 특화MD 택배라인으로 사용한다.

 

롯데마트는 총 970억원을 투자해 이번 김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건립했다. 하루 최대 1만건의 주문량을 처리할 수 있어 롯데마트 인터넷쇼핑몰의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몰 김포센터는 반경 20km 내 김포점, 김포공항점 등 기존 서부 수도권 11개점의 온라인 주문을 전담 처리하게 된다.

 

특히, ‘롯데마트몰 김포센터는 자동화율이 80~90%에 달하는 GTP (Goods To Person)시스템의 4세대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다.

 

1세대 물류센터가 사람이 직접 매장에서 상품을 피킹하고 패킹, 배송까지 했다면, 2세대는 매장과 동일한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창고를 구성했다. 3세대부터는 자동화율을 50% 수준까지, 4세대는 ‘GTP’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화율을 80~90%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롯데마트몰 김포센터4세대 물류센터로, 사람이 상품을 피킹하기 위해 이동하지 않고, 상품이 사람이 있는 작업대로 배달되는 ‘GTP(Goods To Person) 피킹 시스템을 이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오스트리아의 물류전문 컨설팅 업체 KNAPP()와의 협업을 통해, 유럽 온라인마켓의 강자인 Ocado(), 아시아의 강자 알리바바 사()에서 검증된 최첨단 ‘OSR(Oder Storage Retrieval)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다.

 

OSR시스템이란 셔틀로 운영되는 자동창고와, GTP 피킹방식이 결합된 물류솔루션으로 다양한 상품을 좁은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피킹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뜻한다.


한편, ‘롯데마트몰 김포센터는 피킹 및 포장, 배송까지 완벽한 콜드 체인 시스템을 구축, 저온 상품의 상온 노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해 신선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했다. 냉동상품의 경우 법적 기준온도인 영하 18보다 7도 더 낮은 영하 25도로 상품을 관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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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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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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