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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준금리 4.25~4.50%…고금리 행진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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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5, 2022, 10:12:23

연준, 0.50% 포인트 인상…최근 15년 최고수준
파월 "물가안정 확신 전 금리인하 없다" 못박기도
한국 기준금리와 격차 1.25%p로 확대…인상 압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현지시간으로 14일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올렸습니다.


최근 4차례 연속 0.75%포인트 인상한 것과 비교하면 보폭은 줄었지만 한국은행 기준금리 대비 격차가 역대 최대에 가까운 1.25%포인트 수준으로 벌어졌습니다.


특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금리인하 가능성을 사실상 원천봉쇄하면서 금리역전 폭을 메우기 위해 한은이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기준금리 추가인상에 나설 가능성은 커졌습니다.


연준은 이날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현재 3.75∼4.00%에서 4.25∼4.50%로 기준금리를 상향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6·7·9·11월 연속으로 0.75%포인트 인상하는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에 비해 인상속도를 조절한 것이지만 미 기준금리는 2007년 이후 15년간 최고수준으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파월 의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올해 금리를 총 4.25%포인트 인상했다"며 ""이제는 (인상)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라 최종 금리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할지 생각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시점에는 긴축기조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지가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확신하기엔 상당히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인상 배경을 밝혔습니다.


내년 금리 인하 가능성을 두고는 "현재 인플레이션을 목표인 2%로 되돌리기 위해 충분히 긴축적 정책기조를 유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당분간 긴축기조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인플레 진정 전 금리가 인하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또 회견 전 발표된 점도표(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취합한 지표)에서도 연준은 내년 최종금리 수준을 5.00~5.25%(중간값 예상치 5.1%)로 높여 2024년 전까지 금리인하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여파로 경기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한국 경제는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습니다.

 

지난 11월말 한은이 연 3.00%인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 상향조정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4.25∼4.50%)과 기준금리 격차가 1.00∼1.25%포인트로 벌어진 셈입니다. 1.25%포인트는 2000년 10월 1.50%포인트 이후 가장 큰 금리 역전 폭입니다.


이는 외국인 자금 유출과 원·달러 환율상승으로 이어지고 다시 물가상승을 초래해 한은으로선 기준금리 인상을 상수로 하면서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등 보폭 변수까지 셈법이 복잡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11월말 외신 인터뷰에서 "불확실성이 많지만 상황이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현재 3.25%인) 금리인상을 아마도 3.5% 안팎에서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한 희망 섞인 발언을 거둬들일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내년 1월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을 시작으로 당초 시장 전망보다 더 오래, 더 높은 수준까지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이창용 한은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경제수석,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미국 물가상승률이 5개월 연속 둔화하면서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금리인상 폭은 당초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오늘 새벽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은 제한적이지만 향후 추이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향후 주요국 물가, 경기둔화 흐름, 통화긴축 속도 등에 따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은도 이날 오전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시장의 예상에 부합했다"면서도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조절로 긴축강화 우려가 다소 완화됐으나 향후 미국 등 주요국 물가상황에 따른 정책 기대 변화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시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번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한미 간 정책금리 역전 폭이 확대된 만큼 환율, 자본 유출입 등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상황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시장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조처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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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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