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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유통

“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라” MZ세대 겨냥 ‘그린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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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9, 2023, 09:01:54

MZ세대 10명 중 6명 "비싸도 착하면 구매"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 사용 절감에 주력
가치 소비 민감한 세대에게 '그린 마케팅' 부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올해 들어 25년 만에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1회용 종이 전단을 대체해 모바일 전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50여톤의 종이 사용을 줄이고 연 1만6000kg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롯데마트는 추정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사이에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실천 여부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유통과 식품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방법으로 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는 ‘그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설 선물세트에 친환경 요소를 확대했습니다. 냉장 축산 선물세트 중 약 40%인 15개 품목, 수산 선물세트 중 약 20%인 7개 품목 포장재를 스티로폼에서 종이 재질로 대체했습니다. '스티로폼 제로' 전략을 통해 올 설 선물세트 판매기간 약 1.5톤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계 최초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까지 전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유도하고 녹색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매장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주문 시 포장재 최소화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삭품업계도 그린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습니다.

 

동원F&B는 대표 제품인 양반김에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고 에코패키지를 적용함으로써 비닐 등 포장 쓰레기를 기존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줄였습니다. 무라벨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애 분리 배출을 용이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대상 청정원 역시 설을 맞아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하고 일부 선물세트는 지함 내부의 트레이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오뚜기는 제과업계에서 활용하던 플렉소 인쇄 방식을 라면업계에 처음 적용했습니다. 플렉소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수성잉크를 사용하므로 연 최대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착한 기업의 평가 기준이 ESG의 실천 여부가 되는 상황에서 특히 환경 문제와 관련해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크다"며 "상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착한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는 동기 부여가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계속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4월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은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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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LG전자, 연 매출 83조 역대 최대…영업익 12.5 감소

LG전자, 연 매출 83조 역대 최대…영업익 12.5% 감소

2023.01.27 19:10: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전자는 연결 기준 2022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2.9% 증가한 83조467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 70조원을 넘어선 이후 1년 만에 최대 매출액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5% 감소한 3조5510억원이었습니다. 순이익은 1조8631억원으로 31.7%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경쟁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가 매출액 8조64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장 사업의 매출 비중이 매출액 전체 매출액의 10%를 넘긴 것은 처음입니다. VS사업본부는 2013년 사업본부(당시 VC사업본부) 출범 이후 10년 만에 연간 영업이익 1696억원을 기록, 턴어라운드(흑자 전환)에도 성공했습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매출액 29조8955억원으로 7년 연속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워시타워, 스타일러 등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8.9% 감소한 1조12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물류·원자재비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15조7267억원, 영업이익 5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TV 수요 감소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8.7%, 99.5% 줄어들었습니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903억원, 영업이익 2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O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서비스 사업 매출이 2018년 대비 10배 가까이 성장하는 등 의미 있는 체질 개선을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LG전자의 영업이익은 69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0.7% 급감했습니다. LG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 아래로 내려간 것은 2018년 4분기(757억원) 이후 4년 만입니다. 4분기 매출은 21조85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프리미엄 전략과 고부가·고수익 수주 확대 등을 통해 추가 성장 동력을 찾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흑자전환한 전장 사업이 성장 단계로 진입,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전기차 구동부품의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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