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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라” MZ세대 겨냥 ‘그린 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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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9, 2023, 09:01:54

MZ세대 10명 중 6명 "비싸도 착하면 구매"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 사용 절감에 주력
가치 소비 민감한 세대에게 '그린 마케팅' 부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올해 들어 25년 만에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1회용 종이 전단을 대체해 모바일 전단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150여톤의 종이 사용을 줄이고 연 1만6000kg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롯데마트는 추정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사이에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실천 여부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습니다. 유통과 식품업계가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방법으로 없애고 줄이고 대체하는 ‘그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설 선물세트에 친환경 요소를 확대했습니다. 냉장 축산 선물세트 중 약 40%인 15개 품목, 수산 선물세트 중 약 20%인 7개 품목 포장재를 스티로폼에서 종이 재질로 대체했습니다. '스티로폼 제로' 전략을 통해 올 설 선물세트 판매기간 약 1.5톤의 스티로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홈플러스는 유통업계 최초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에 이어 온라인몰까지 전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유도하고 녹색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매장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주문 시 포장재 최소화 등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삭품업계도 그린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시도에 나서고 있습니다.

 

동원F&B는 대표 제품인 양반김에 플라스틱 용기를 없애고 에코패키지를 적용함으로써 비닐 등 포장 쓰레기를 기존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줄였습니다. 무라벨 생수 '동원샘물 라벨프리'는 몸체와 뚜껑에 라벨을 없애 분리 배출을 용이하도록 제작했습니다.

 

대상 청정원 역시 설을 맞아 '자연스러운 선물세트'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를 종이로 전량 대체하고 일부 선물세트는 지함 내부의 트레이도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오뚜기는 제과업계에서 활용하던 플렉소 인쇄 방식을 라면업계에 처음 적용했습니다. 플렉소는 기존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수성잉크를 사용하므로 연 최대 1600톤의 잉크와 유해화학물인 유기용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착한 기업의 평가 기준이 ESG의 실천 여부가 되는 상황에서 특히 환경 문제와 관련해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크다"며 "상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착한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는 동기 부여가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마케팅이 계속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4월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6명은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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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아파트 ‘깡통전세’ 위험거래 비중 늘었다…심화된 지역은?

아파트 ‘깡통전세’ 위험거래 비중 늘었다…심화된 지역은?

2024.02.19 14:55:28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과 전세가격 상승 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방을 중심으로 '깡통전세'가 우려되는 아파트의 전세거래 비중이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9일 부동산R114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매가격 대비 80% 이상 전세가격으로 거래된 전국 아파트 전세거래 건의 비율이 전체 거래건수(2만1560건)의 25.9%(5594건)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3분기(19.7%)와 비교할 경우 비중이 확대됐습니다. 깡통전세는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을 앞질러 추후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보통 매매가 대비 전세가격이 80% 이상 비중을 차지할 경우 '깡통전세 위험군'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매가격이 1억원인데 전세가격이 8000만원일 경우 전세가율 80%에 해당돼 깡통전세 위험군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권역별로 볼 경우 수도권과 지방 모두 '깡통전세 우려거래'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은 15.6%(10873건 중 1699건), 지방은 36.4%(1만687건 중 3895건)으로 3분기 비중인 10.8%, 30.9% 대비 확대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전국에서 전세가율 80% 이상 거래비중이 미만 거래보다 많은 곳은 3곳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북이 57.3%(654건 중 375건)으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충북(55.3%, 698건 중 386건), 경북(54.2%, 813건 중 441건)도 80% 이상 전세가율 아파트의 거래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5.1%, 2741건 중 141건), 경기(19.0%, 6683건 중 1269건), 인천(19.9%, 1449건 중 289건) 모두 전국 깡통전세 거래 비중보다는 적게 나타났으나 직전 분기 대비로는 세 지역 모두 비중이 늘었습니다. 전 분기 서울은 3%, 경기는 13%, 인천은 16%의 비중이었습니다. 아울러 4분기 수도권의 평균 매매가(6억2761만원)와 전세가격(4억5162만원)의 가격 차이는 1억7599만원, 지방(평균 매매가 2억6442만원, 전세가격 2억6199만원)의 차이는 4743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깡통전세 우려 주택의 거래비중이 높았던 경북(427만원 차이), 전북(922만원 차이), 충북(1541만원 차이)은 평균 매매가-전셋값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전세와 매매 간 가격 차가 좁아지면 갭투자, 깡통전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주택시장이 위축된 지방에서 전세가율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갭투자 등 투자수요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히려 ‘깡통전세’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여 수석연구원은 "매매가 시세 대비 저렴한 급매물 위주로, 전세는 이전 대비 오른 가격으로 계약되고 있어 실거래가로 살펴본 ‘깡통전세’ 비중은 실제보다 과다하게 계산될 수 있다"며 "그러나 전세가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방 소도시 중심으로 깡통전세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시점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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