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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전자담배 세계공략…필립모리스와 ‘동맹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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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30, 2023, 16:01:05

PMI와 장기파트너십 체결..15년간 제품 공급
3년간 31개국 '릴' 수출..지난해 영업익 4.6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필립모리스인터네셔널(PMI)과의 새로운 계약은 KT&G의 차별화된 제품 개발 능력과 경쟁력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증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30일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백복인 KT&G 사장은 이와 같이 말하며 글로벌 유통 인프라 확보를 통한 KT&G 제품의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 향상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날 KT&G는 전자담배 '릴'의 해외시장 진출에 관해 PMI와 장기파트너십을 새롭게 체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KT&G는 2023년 1월 30일부터 2038년 1월 29일까지 15년간 전자담배 제품을 PMI에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양사의 계약은 지난 2020년 1월 이후 3년 만입니다. 당시 KT&G는 릴의 해외수출 및 유통망 확보를 위해 PMI를 파트너사로 선정, 같은 해 일본 등 3개국에 릴을 출시했습니다. 이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과 중앙아시아, 중앙아메리카 등 해외 31개국에서 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KT&G가 현재까지 국내에서 출시한 궐련형 전자담배 ‘릴 솔리드’·‘릴 하이브리드’·‘릴 에이블’ 등 디바이스와 전용스틱 ‘핏’·‘믹스’·‘에임’ 등이 계약 대상 제품입니다. 앞으로 출시될 신제품도 포함됩니다.

 

특히 KT&G는 전자담배 전용스틱 등에 대한 최소 구매수량 기준을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더한 것을 이전 계약과의 차이점으로 언급했습니다. 시장 변동성에 유연한 대응을 위해 3년 주기로 실적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PMI는 오는 2025년까지 최소 160억 개비의 판매를 보증합니다.

 

KT&G는 PMI와의 계약 체결 이후 만 3년이 지난 시점에서 글로벌 성장세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임왕섭 KT&G NGP 사업본부장은 "현재 NGP(차세대 전자담배)·RRP(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이 큰 나라들은 거의 수출 대상에 들어가 있다"며 "2022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배, 영업이익은 4.6배 성장했으며 디바이스가 (스틱보다) 먼저 판매되는 구조상 매출액은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야첵 올자크 PMI CEO 역시 KT&G와 지난 3년간의 협력이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PMI는 KT&G 제품으로 무연 제품군을 확장, KT&G는 PMI의 글로벌 상업 인프라를 계속 활용함으로써 결론적으로 소비자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할 수 있을 거라 자신했습니다.

 

아울러 KT&G는 자체적으로 향후 15년간 한국을 제외한 해외 NGP 사업에서 연평균 매출 성장률 20.6%, 연평균 스틱매출수량 성장률 24.0%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백복인 사장은 "글로벌 담배 시장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지금, 양사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며 멀리 함께 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더욱 단단해진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장점을 겸허히 배우고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며 진정성 있는 파트너십을 펼쳐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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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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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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