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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이앤씨, 노르웨이 DNV와 국내 해상풍력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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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23, 10:04:30

DNV 해상풍력 발전 노하우 제공받을 예정
해상풍력 협력 모범 사례 될 것으로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포스코이앤씨(구 포스코건설)는 지난 26일 세계 최대 해상풍력 발전 인증기업인 노르웨이 DNV와 국내 해상풍력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포스코이앤씨는 DNV로부터 고정식 및 부유식 해상풍력 구조물 최적화를 위한 통합하중해석, 인증프로세스, 리스크관리, 설계자료 품질 제고, 운영비 절감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해상풍력 사업 동반참여 방안 등도 모색해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향후 국내 그린에너지 개발 및 탈탄소 실현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해상풍력 발전 사업의 경우 최근 EU(유럽연합)의 205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유럽 그린딜 정책이 본격화되며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GWEC)에 따르면, 세계 해상풍력 발전의 누적 용량은 2020년을 기준으로 35GW(기가와트)로 원자력 발전 약 24기 규모와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2030년까지 228GW, 2050년까지는 약 1000GW로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할 전력공급 방안 중 하나로 풍력발전에 주목하는 상황입니다. 포스코그룹의 경우 미래 사회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7대 핵심사업을 선정하고 그린뉴딜을 연계한 해상풍력 사업을 통해 친환경 인프라 기반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온상웅 포스코이앤씨 인프라본부장은 "해상풍력 인증 분야 1위인 글로벌 기업인 DNV의 운영 노하우와 건설·에너지를 포함한 포스코이앤씨의 사업 역량이 결합되면, 양사가 윈윈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케네스 바레이드 DNV 디지털솔루션 총괄책임자는 "DNV는 한국 해상풍력 시장이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한국 해상풍력 협력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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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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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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