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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LG전자, 전남 나주서 에너지 자립도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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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0, 2023, 17:05:26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 시범 사업에 참여
혁신도시 내 아파트 2000세대 대상
자사 애플리케이션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전남 나주시 에너지 자립도시 '에너지밸리 마이크로그리드(MG)' 구축에 참여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에너지 밸리 MG 조성 사업은 태양광·수소·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저장·공급을 위해 지역에 적합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수요·공급 균형 등의 서비스 실증과 신규사업 모델 발굴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에너지 절약 미션' 사업으로 불리는 주민 수요반응(DR) 서비스 시범 사업에 참여합니다. DR 서비스는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간에 전력거래소나 지자체가 전력 사용량 절감을 권고하고 세대가 전기 사용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나주시는 혁신도시 내 아파트 약 2000세대를 선정해 DR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해당 사업은 오는 7월부터 시작해 1년 간 진행 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에너지 소비량을 개별 세대가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스마트싱스 에너지'를 선보입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는 삼성전자 가전 통합 관리 플랫폼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에너지 관련 서비스입니다.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전력 사용량을 조절하는 'AI 절약모드', 에너지 비효율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나주시 빛가람동 아파트 단지에 'Auto DR'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uto-DR'서비스는 지역 DR 정보와 연동한 가전제품 자동제어 서비스입니다. LG전자 가정 통합 플랫폼 'LG 씽큐'를 통해 제공합니다.

 

전력사용량 절감 권고 시간이 되면 LG 씽큐 서버에서 자동으로 에어컨 설정 온도를 조정하는 등 운전 상태를 바꿔 에너지 소비를 줄이도록 돕습니다. 사전에 전기 요금, 누진세 구간을 알리는 '우리집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도 실시합니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손쉽고 편리하게 가정 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부사장)은 "LG전자는 LG 씽큐 앱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로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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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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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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