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업, 정보기술(IT)과 사람이 공존하는 바이오닉 기업(Bionic Company)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14일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윤종규 회장을 비롯한 그룹 전체 경영진 2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윤 회장은 경영진과 타운홀 미팅에서 "인공지능(AI)·모바일·디지털이 주류가 되고 있는 세상에서도 KB는 전통적인 역량과 자산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사람과 AI가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바이오닉 컴퍼니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AI 시대에도 사람만이 보유한 가치를 지켜나가자"고 역설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9월 KB금융지주 창립 14주년 기념식에서도 윤 회장은 'No.1 금융플랫폼 기업 KB'로 진화하기 위해선 "IT기술과 인간이 공존하는 바이오닉 기업으로의 변화에 대비해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융복합 인재가 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임직원에 당부한 바 있습니다.
KB금융은 이번 경영전략회의에서 '초거대 AI시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왜 우리는 ESG 금융을 주목하는가'라는 주제 아래 전문가를 초청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윤 회장의 또 다른 화두는 고객 신뢰입니다. 윤 회장은 "다가올 미래에도 KB는 고객에 만족과 행복을 주는 금융그룹이 되어야 한다"면서 "고객에 신뢰받는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목적이 있는(Purpose-driven)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윤 회장의 'Purpose-driven' 레토릭(수사)은 개인의 삶에서 조직으로 진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윤 회장은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우리는 각자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목적을 위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깨닫고, 노력하는 최선의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목적이 이끄는 삶(The Purpose Driven Life)"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을 위해 최고의 인재가 끊임없이 혁신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KB금융은 불확실한 미래 경영 환경에서 '고객중심경영'이라는 KB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 제공하고자 'Toward the Future(미래로 나아가며)'라는 주제로 이번 경영전략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또 중장기 경영전략 실행 아이디어 발표 세션에서는 270여명 경영진의 다양한 의견을 그룹 경영전략에 담아내기 위해 사전 논의한 본원 사업의 경쟁력 강화, 신성장 동력 확보, 고객 접점 경쟁력 확보, 사회적 역할 강화, 미래 인프라 등 5가지 주제를 구체화하는 토론을 펼쳤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