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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삼성 폴더블 전 세계 누적 판매량 3000만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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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8, 2023, 13:07:56

에코 시스템 구축 통해 폴더블 대중화 가속
중국, 인도,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전략도 공개해
Z플립5 65%, Z폴더 35%로 판매 비중 예측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갤럭시 Z플립5와 폴드5 출시에 힘입어 올해 전 세계 폴더블 누적 판매량이 3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폴더블 카테고리 선두자로서 폴더블 혁신을 계속 이끌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노 사장은 올해가 폴더블 대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폴더블 판매 비중이 갤럭시 플래그십의 2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갤럭시 폴더블 판매가 예전 노트 판매량에 근접한 판매량을 달성했다"면서 "올해는 노트 판매량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을 당초 목표했던 1000만대에 가깝게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면서 "올해도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작년 대비 폴더블 전체 글로벌 시장 성장에 준하는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늘어나고 있는 폴더블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노 사장은 갤럭시 언팩 2023서 수년 내로 폴더블 글로벌 전체 연간 수요가 1억대에 다다를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사장은 "내부적인 분석이 아니라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한 것이며 평균적으로 보더라도 대략 5년 정도 내로 연간 1억대 판매 수량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에코 시스템'을 중심으로 폴더블 대중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에코 시스템은 자연 생태계처럼 기업이 협력해 공생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노 사장은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돼야 제품 카테고리가 정착이 된다"면서 "구글 안드로이드 OS에도 최적화시키며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나 IT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 속에서 관계사와의 '협업'을 이어나가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노 사장은 "삼성 모바일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러 가지 혁신을 이뤄냈고 글로벌 이동통신사 및 거래선과 이를 극복했던 DNA 역량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시장도 잘 개척해나가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인도, 미국 모바일 시장에 대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각각의 나라별로 전략을 다르게 수립해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내 존재하는 혁신팀을 비롯한 삼성 모바일 연구소와 함께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대비 분기별로 중국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중국 내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와 중국 로컬 서비스 업체와 콘텐츠 최적화 작업들이 조금씩 성과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시작 단계이고 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거라고 이해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로컬 판매 채널과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폴더블 성장률이 빠른 시장 중 하나라고 평했습니다. 인도 시장에 맞는 기능들에 부분들을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시장과 관련해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폴더블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소비자들이 체험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전망입니다.

 

 

1020세대를 중심으로 아이폰 편중 현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습니다. 최근 한국갤럽이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로 조사됐습니다. 응답자 중 69%가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노 사장은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선호도가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Z플립 5같은 젊은 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 카테고리와 제품 군, 핵심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폴더블 제품 중 Z플립의 판매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같은 경우에는 글로벌 기준으로 플립이 60%, 폴더가 40% 였다"면서 "아직은 초반이지만 글로벌 사전 예약 상황을 보면 플립 비중이 높아져서 65대 3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방진과 관련해서는 구현을 위해 노력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바 형태의 스마트폰 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많아 어려움이 있다"면서 "삼성 갤럭시에서 폴더블 제품에 방수라는 것이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했듯이 완벽한 방진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혼합현실(XR) 기기와 관련해서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 사장은 "파트너사 퀄컴, 구글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스마트폰처럼 오픈 에코 시스템에서 여러 참여자들이 참여해 서비스와 기능들을 만드는 방향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언팩을 개최하는 이유에 대해서 "삼성 갤럭시나 폴더블 제품이 한국에서부터 출발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징성과 의미를 부여했다"면서 "한국이 여러 문화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어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반응들을 보면서 한국에서 언팩 개최 결정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2019년부터 지금까지 5세대에 걸쳐 오면서 많은 소비자와 시장에서 요구 요청들을 들었고 사용 패턴에 대한 연구들도 이뤄졌다"면서 "소비자가 진정으로 좋아할 만한 방향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반영해 갤럭시 Z플립5, Z폴더5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이 글로벌하게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서 폴더블 제품을 대중화 시키는 게 최우선 순위다"면서 "그것들이 달성이 되면 여러 실적이 따라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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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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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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