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삼성 폴더블 전 세계 누적 판매량 3000만대 예상”

URL복사

Friday, July 28, 2023, 13:07:56

에코 시스템 구축 통해 폴더블 대중화 가속
중국, 인도,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전략도 공개해
Z플립5 65%, Z폴더 35%로 판매 비중 예측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갤럭시 Z플립5와 폴드5 출시에 힘입어 올해 전 세계 폴더블 누적 판매량이 3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폴더블 카테고리 선두자로서 폴더블 혁신을 계속 이끌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노 사장은 올해가 폴더블 대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폴더블 판매 비중이 갤럭시 플래그십의 2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갤럭시 폴더블 판매가 예전 노트 판매량에 근접한 판매량을 달성했다"면서 "올해는 노트 판매량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을 당초 목표했던 1000만대에 가깝게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면서 "올해도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작년 대비 폴더블 전체 글로벌 시장 성장에 준하는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늘어나고 있는 폴더블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노 사장은 갤럭시 언팩 2023서 수년 내로 폴더블 글로벌 전체 연간 수요가 1억대에 다다를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사장은 "내부적인 분석이 아니라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한 것이며 평균적으로 보더라도 대략 5년 정도 내로 연간 1억대 판매 수량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에코 시스템'을 중심으로 폴더블 대중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에코 시스템은 자연 생태계처럼 기업이 협력해 공생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노 사장은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돼야 제품 카테고리가 정착이 된다"면서 "구글 안드로이드 OS에도 최적화시키며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나 IT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 속에서 관계사와의 '협업'을 이어나가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노 사장은 "삼성 모바일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러 가지 혁신을 이뤄냈고 글로벌 이동통신사 및 거래선과 이를 극복했던 DNA 역량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시장도 잘 개척해나가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인도, 미국 모바일 시장에 대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각각의 나라별로 전략을 다르게 수립해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내 존재하는 혁신팀을 비롯한 삼성 모바일 연구소와 함께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대비 분기별로 중국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중국 내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와 중국 로컬 서비스 업체와 콘텐츠 최적화 작업들이 조금씩 성과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시작 단계이고 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거라고 이해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로컬 판매 채널과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폴더블 성장률이 빠른 시장 중 하나라고 평했습니다. 인도 시장에 맞는 기능들에 부분들을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시장과 관련해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폴더블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소비자들이 체험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전망입니다.

 

 

1020세대를 중심으로 아이폰 편중 현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습니다. 최근 한국갤럽이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로 조사됐습니다. 응답자 중 69%가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노 사장은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선호도가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Z플립 5같은 젊은 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 카테고리와 제품 군, 핵심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폴더블 제품 중 Z플립의 판매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같은 경우에는 글로벌 기준으로 플립이 60%, 폴더가 40% 였다"면서 "아직은 초반이지만 글로벌 사전 예약 상황을 보면 플립 비중이 높아져서 65대 3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방진과 관련해서는 구현을 위해 노력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바 형태의 스마트폰 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많아 어려움이 있다"면서 "삼성 갤럭시에서 폴더블 제품에 방수라는 것이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했듯이 완벽한 방진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혼합현실(XR) 기기와 관련해서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 사장은 "파트너사 퀄컴, 구글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스마트폰처럼 오픈 에코 시스템에서 여러 참여자들이 참여해 서비스와 기능들을 만드는 방향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언팩을 개최하는 이유에 대해서 "삼성 갤럭시나 폴더블 제품이 한국에서부터 출발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징성과 의미를 부여했다"면서 "한국이 여러 문화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어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반응들을 보면서 한국에서 언팩 개최 결정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2019년부터 지금까지 5세대에 걸쳐 오면서 많은 소비자와 시장에서 요구 요청들을 들었고 사용 패턴에 대한 연구들도 이뤄졌다"면서 "소비자가 진정으로 좋아할 만한 방향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반영해 갤럭시 Z플립5, Z폴더5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이 글로벌하게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서 폴더블 제품을 대중화 시키는 게 최우선 순위다"면서 "그것들이 달성이 되면 여러 실적이 따라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