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GS건설[006360]이 신개념 가전·공간 복합 상품을 바탕으로 유럽시장 공략을 추진합니다.
GS건설은 지난 1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중인 유럽 최대 규모의 가전전시회 'IFA 2023'에 유럽 친환경 모듈러 전문 자회사인 단우드와 LG전자[066570]가 함께 개발한 가전·공간 복합 상품인 '스마트코티지'를 선보였다고 4일 밝혔습니다.
'스마트코티지'는 지난 5월부터 GS건설과 LG전자가 협력해 개발한 신개념 가전·공간 복합 상품으로 GS건설이 가진 모듈러 전문 기술과 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과 에너지, 냉난방공조 및 스마트홈 기술이 접목된 것이 특징입니다.
IFA 2023에 전시한 유럽형 스마트코티지에는 GS건설이 자체 개발한 모듈러 접합기술을 가미했으며, 유럽 모듈러 자회사인 단우드의 모듈러 제조 기술도 적용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모듈러 자회사인 자이가이스트가 선보였던 공간 창출과 구성 능력을 활용해 소형주택서 충분한 공간감을 확보했다고 GS건설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LG전자의 사물인터넷(IoT)으로 제어되는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컴팩트, 식기세척기, 인덕션전기레인지, 정수기 등 다양한 프리미엄 가전이 더해져 공간의 가치를 극대화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유럽형 스마트코티지는 '넷 제로 하우스'로 명명됐으며, 독일의 열효율 기준인 'Efficiency House 40 Plus'을 충족하는 단우드 NEXT모델의 철골-목조 하이브리드 모듈러 제조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LG전자의 선도적인 에너지 및 냉난방공조 기술인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과 4킬로와트(kW)급 태양광패널, ESS 에너지 저장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GS건설 미래혁신대표를 맡고 있는 허윤홍 사장은 "GS건설과 LG전자의 고효율 에너지기술이 접목된 신개념 가전·공간 복합 상품인 스마트코티지가 단우드의 최대 주력 시장인 독일에서 제일 먼저 선보이게 돼 뜻깊다"며 "국내에도 이와 같은 혁신적인 주거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양사가 지속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20년 GS건설이 인수한 단우드는 지난 1972년 폴란드에서 시작해 30여년 간 모듈러 주택사업을 진행해 온 전문업체로 유럽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독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