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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조 육상운송 시장을 잡아라… LG유플러스 ‘화물잇고’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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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6:10:49

판매자-물류센터 B2B ‘미들마일’ 시장 타겟
신한카드·강동물류·디버와 파트너십 네트워크 구축
차주 대상 월 이용료 방식으로 과금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달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 LG유플러스[032640]가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이 뛰어든 육상 화물 운송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LG유플러스는 주선사와 화물을 운송하는 차주를 매칭시켜주는 화물운송 중개 DX플랫폼 '화물잇고'를 이달 출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는 이날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육상 화물 운송시장이 37조원 규모에 달한다"라며 "화물 운송 플랫폼 '화물잇고'를 빠르게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전무는 "그동안 미들마일의 디지털 전환은 미진한 부분이 많았다"며 "화물잇고를 통해 화물차 기사에게는 화물 정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선사에게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높여 물류 시장 DX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판매자로부터 물류센터까지의 B2B 운송 배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 시장을 타겟으로 합니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화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과 빠른 배차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플랫폼 구축을 위해 화물 내비·물류 솔루션 기업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강동물류, 디버, 신한은행과 오픈 플랫폼 기반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강동물류, 디버는 고객 확보 영역과 운송 최적화 영역 지원에 나서고, 신한카드와는 화주에게 정산 받기 전 운임료 선정상을 가능한 기능을 도입해 편의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화물잇고에는 이밖에도 ▲실시간 배차 요청 알림, 최적 운임료 측정, 실시간 운송 트래킹, 화주사 별 화물 트래킹 등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 ▲원클릭 운송료 카드 결제, 거래 내역서 다운로드, 월별 레포트 등 '실적 관리 시스템' ▲AI 기반 '화물 배차 시스템' ▲유턴 불가 구간, 좁은 길 회피, 터널 높이 제한, 상하차 위치를 안내하는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 등이 탑재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항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입니다. 또한 영역별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생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T, 카카오, T맵 등 기존 화물 운송 서비스와 차별점은?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모빌리티 사업담당(상무)는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사업모델, DX 기능, 사업 운영 역량을 꼽았습니다.

 

강 상무는 "화주를 대상으로 하는 경쟁사와 달리 '주선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모델이라는 점이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이라면서 "DX툴을 제공하면서 커뮤니티 포털로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많은 주선사가 참여해서 물량이 모이고 그 물량을 기반으로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고리"라면서 "LG유플러스 자체 물량이나, 네트워크 장비, 디바이스 등 계열사의 시너지를 끌어내 사업 운영 역량을 보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차별점을 강조한 이유는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에서 유사한 형태의 화물 중개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KT는 지난 4월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 ‘롤랩’과 협력해 화물 중개·운송 서비스 '브로캐리 2.0'을 출시했습니다.

 

'브로캐리 2.0'은 ▲AI 추천 요금 ▲익일결제 ▲책임 운송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T AI 기술 기반 운송 관제 서비스를 포함한 AI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차주는 브로캐리 2.0을 통해 AI 최적 화물 추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작년 주선사 스타트업 와이엘피(YLP)의 지분을 100% 인수하고, 지난 2월 '티맵 화물'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티맵 화물’은 화물 운송에 필요한 견적·접수·배차·정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화물 기사 운송 업무 효율화를 돕는 '카카오 T 트럭커'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맞춤 오더 탐색에서 ▲인수증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 ▲운임 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앱 내에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화물잇고와 비슷한 시기에 서비스 될 전망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주선사연합회와 함께 오픈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연합회와 베타 테스트 날짜를 협의 중에 있다"라면서 "10월 중으로 테스트 오픈 일정을 잡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트럭커와 관련해 "빠른 지급 기능이 탑재돼 평균 30일에서 60일까지 소요되던 정산이 줄어들 수 있다"라면서 "주선사의 지급승인이 완료되면 평균 1시간 내 차주에게 운임이 지급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강 상무는 "화물잇고와 카카오의 서비스가 유사한 사업 방식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업계에서 건전한 경쟁을 하다 보면 시장 전반에 좋은 시그널이 주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초기 이용료 ‘무료’ 카드, 이용자 확보 나선다

 

플랫폼 활성화 및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이용자 모집은 LG유플러스가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미 카카오모빌리티, KT 등 기존 사업자가 이용자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KT는 브로캐리 출시 1년 만에 회원 1만명을 확보하고, 160개 이상 중대형 화주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사전 등록 접수 일주일 만에 신청자 수가 1만명을 돌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상무는 이와 관련해 "경쟁 환경이기 때문에 주선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다양한 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 "얼마나 빨리 그 물량을 제대로 처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수료와 관련해서는 "주선사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 비효율을 개선시키다보면 차주에게 돌아갈 몫이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가 안착할 때 까지 초기 이용료를 무료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가입자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차주에게 '월 이용료'를 과금하는 형태로 나아간다는 계획입니다. 

 

과금 전환 시기와 관련해 강 상무는 "기간을 정하지 않았다"라면서 "플랫폼이 활성화될 때까지는 이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신 사업자의 강점도 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강 상무는 "통신사들은 전국 단위 영업 조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영업 관리 역량을 발휘하기 수월하다"라면서 "전국 단위의 관리 네트워크도 지역사회 파트너와 함께 만들어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은 "커넥티드 카, C-ITS, 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해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겠다"라면서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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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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