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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조 육상운송 시장을 잡아라… LG유플러스 ‘화물잇고’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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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6:10:49

판매자-물류센터 B2B ‘미들마일’ 시장 타겟
신한카드·강동물류·디버와 파트너십 네트워크 구축
차주 대상 월 이용료 방식으로 과금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달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 LG유플러스[032640]가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이 뛰어든 육상 화물 운송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LG유플러스는 주선사와 화물을 운송하는 차주를 매칭시켜주는 화물운송 중개 DX플랫폼 '화물잇고'를 이달 출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는 이날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육상 화물 운송시장이 37조원 규모에 달한다"라며 "화물 운송 플랫폼 '화물잇고'를 빠르게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전무는 "그동안 미들마일의 디지털 전환은 미진한 부분이 많았다"며 "화물잇고를 통해 화물차 기사에게는 화물 정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선사에게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높여 물류 시장 DX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판매자로부터 물류센터까지의 B2B 운송 배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 시장을 타겟으로 합니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화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과 빠른 배차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플랫폼 구축을 위해 화물 내비·물류 솔루션 기업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강동물류, 디버, 신한은행과 오픈 플랫폼 기반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강동물류, 디버는 고객 확보 영역과 운송 최적화 영역 지원에 나서고, 신한카드와는 화주에게 정산 받기 전 운임료 선정상을 가능한 기능을 도입해 편의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화물잇고에는 이밖에도 ▲실시간 배차 요청 알림, 최적 운임료 측정, 실시간 운송 트래킹, 화주사 별 화물 트래킹 등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 ▲원클릭 운송료 카드 결제, 거래 내역서 다운로드, 월별 레포트 등 '실적 관리 시스템' ▲AI 기반 '화물 배차 시스템' ▲유턴 불가 구간, 좁은 길 회피, 터널 높이 제한, 상하차 위치를 안내하는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 등이 탑재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항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입니다. 또한 영역별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생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T, 카카오, T맵 등 기존 화물 운송 서비스와 차별점은?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모빌리티 사업담당(상무)는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사업모델, DX 기능, 사업 운영 역량을 꼽았습니다.

 

강 상무는 "화주를 대상으로 하는 경쟁사와 달리 '주선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모델이라는 점이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이라면서 "DX툴을 제공하면서 커뮤니티 포털로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많은 주선사가 참여해서 물량이 모이고 그 물량을 기반으로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고리"라면서 "LG유플러스 자체 물량이나, 네트워크 장비, 디바이스 등 계열사의 시너지를 끌어내 사업 운영 역량을 보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차별점을 강조한 이유는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에서 유사한 형태의 화물 중개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KT는 지난 4월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 ‘롤랩’과 협력해 화물 중개·운송 서비스 '브로캐리 2.0'을 출시했습니다.

 

'브로캐리 2.0'은 ▲AI 추천 요금 ▲익일결제 ▲책임 운송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T AI 기술 기반 운송 관제 서비스를 포함한 AI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차주는 브로캐리 2.0을 통해 AI 최적 화물 추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작년 주선사 스타트업 와이엘피(YLP)의 지분을 100% 인수하고, 지난 2월 '티맵 화물'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티맵 화물’은 화물 운송에 필요한 견적·접수·배차·정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화물 기사 운송 업무 효율화를 돕는 '카카오 T 트럭커'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맞춤 오더 탐색에서 ▲인수증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 ▲운임 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앱 내에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화물잇고와 비슷한 시기에 서비스 될 전망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주선사연합회와 함께 오픈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연합회와 베타 테스트 날짜를 협의 중에 있다"라면서 "10월 중으로 테스트 오픈 일정을 잡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트럭커와 관련해 "빠른 지급 기능이 탑재돼 평균 30일에서 60일까지 소요되던 정산이 줄어들 수 있다"라면서 "주선사의 지급승인이 완료되면 평균 1시간 내 차주에게 운임이 지급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강 상무는 "화물잇고와 카카오의 서비스가 유사한 사업 방식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업계에서 건전한 경쟁을 하다 보면 시장 전반에 좋은 시그널이 주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초기 이용료 ‘무료’ 카드, 이용자 확보 나선다

 

플랫폼 활성화 및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이용자 모집은 LG유플러스가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미 카카오모빌리티, KT 등 기존 사업자가 이용자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KT는 브로캐리 출시 1년 만에 회원 1만명을 확보하고, 160개 이상 중대형 화주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사전 등록 접수 일주일 만에 신청자 수가 1만명을 돌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상무는 이와 관련해 "경쟁 환경이기 때문에 주선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다양한 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 "얼마나 빨리 그 물량을 제대로 처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수료와 관련해서는 "주선사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 비효율을 개선시키다보면 차주에게 돌아갈 몫이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가 안착할 때 까지 초기 이용료를 무료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가입자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차주에게 '월 이용료'를 과금하는 형태로 나아간다는 계획입니다. 

 

과금 전환 시기와 관련해 강 상무는 "기간을 정하지 않았다"라면서 "플랫폼이 활성화될 때까지는 이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신 사업자의 강점도 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강 상무는 "통신사들은 전국 단위 영업 조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영업 관리 역량을 발휘하기 수월하다"라면서 "전국 단위의 관리 네트워크도 지역사회 파트너와 함께 만들어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은 "커넥티드 카, C-ITS, 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해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겠다"라면서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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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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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기준금리 0.25p 추가인하…“내년엔 2차례 인하 예상”

미 기준금리 0.25%p 추가인하…“내년엔 2차례 인하 예상”

2024.12.19 09:51:2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8일(현지시간)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종전보다 0.25%p 낮은 4.25~4.50%로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 빅컷(기준금리 0.50%p 인하) 단행을 통한 통화정책 기조전환 이른바 피벗(pivot)에 나선 연준은 11월에도 베이비스텝(0.25%p 인하)을 밟은 바 있습니다. 이로써 미 기준금리는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2022년 3월부터 공격적으로 올린 이후 최고치(5.50%·2023년 7월~2024년 9월)와 비교하면 1%p 낮아졌습니다. 한국(3.00%)과 기준금리 차이는 상단 기준 1.75%p에서 1.50%p로 줄었습니다. 연준은 성명에서 "올해초부터 노동시장 상황은 전반적으로 완화됐고 실업률은 상승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낮다"며 "인플레이션은 위원회 목표치 2%를 향한 진전을 이뤘으나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연준은 경제전망예측(SEP)을 통해 내년말 예상 기준금리를 기존 9월 전망치(3.4%)보다 0.5%p 높은 3.9%로 제시했습니다. 내년 금리인하 횟수를 스몰컷(0.25%p 인하) 기준 4차례에서 2차례로 줄인 것입니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금리 목표범위에 대한 추가적인 조정의 폭과 시기(the extent and timing)를 고려할 때 위원회는 지표와 전망, 위험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오늘 결정문에 금리조정 폭과 시기라는 표현을 통해 금리 추가조정 속도를 늦추는 게 적절한 시점에 도달했거나 부근에 도달했다는 신호를 보냈다"며 "정책금리의 추가적인 조정을 고려할 때 우리는 더 신중을 기할(cautious) 수 있다. 이제부터는 새 국면"이라고 말했습니다. 연준은 이날 수정전망에서 2025년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상승률 전망치를 종전 2.1%에서 2.5%로 상향조정했습니다. 내년 미국 경제성장률은 2.1%로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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