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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2016 ‘지속가능경영’서 A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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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2, 2016, 15:09:48

2016 평가서 우수성 인정받아.. 5대 그룹 계열사 제외 식품기업 유일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풀무원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지속가능경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풀무원(대표 남승우)이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기업지배구조원(CGS)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2016‘ESG’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ESG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한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책임경영(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기업성과를 계량화해 지속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다. 풀무원은 올해 사회책임 A+, 환경 A, 지배구조 A등급을 받았다.

 

이는 국내 5대 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한 통합 A등급 획득이다. 또 한국거래소(KRX)가 선정한 책임투자지수(SRI)’ESG 통합성과가 우수한 기업 150·지배구조성과가 우수한 기업 100·환경성과가 우수한 기업 100사에 편입되기도 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ESG평가 A등급에 대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범규준이 제시한 지배구조체계를 적절히 갖추고 있으며 ESG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의 여지가 적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회책임 부문에서 A+ 등급을 받은 기업은 전체 후보 중 36곳으로 5.1%에 불과하다고.

 

올해 ESG 평가는 지난 3월부터 6개월 동안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742개 기업 중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712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사회책임, 지배구조 등 3개 부문에서 229개의 세부 항목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했다. 대상 기업 중 47개 곳만이 통합 A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ESG평가는 투자자들이 사회적으로 건전한 기업에 투자하도록 이끌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한국거래소는 올 하반기부터 한국거래소상장공시시스템(KIND)에 코스피 상장사들의 재무적 정보와 함께 비재무적 정보인 ESG 등급도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에 통합 A등급을 받은 풀무원은 사회책임경영, 투명경영, 환경경영 등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그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2014년 경영학계의 거장인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제정한 1CSV 포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풀무원은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2010년부터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 14000여 명의 어린이와 성인에게 바른먹거리캠페인 교육을 실시했으며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지킴이10만 명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2019년까지 2008년 대비 물 사용량 40%·온실가스 배출량 50%·에너지 사용량 25% 감축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성, 환경 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장에 우드펠릿 보일러를 도입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사업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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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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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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