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로봇 통합관제 플랫폼 'U+로봇'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하고, 로봇 서비스 품질과 고객 경험을 대폭 강화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U+로봇'은 로봇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실시간 관제, 원격제어, 사용량 통계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로봇 표준 연동 규격을 함께 개발, 제조사 관계없이 이기종 로봇과 연동이 가능해 배송·안내·물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LG유플러스는 U+로봇 플랫폼의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을 완료하며 데이터 분석 기술을 높였습니다. ▲로봇의 하드웨어, 사용량, 상태 정보 실시간 수집 및 서버 표준규격에 맞춘 데이터 정형화 ▲정형화된 데이터 가공 ▲데이터 분석 ▲분석 결과를 시각화한 리포트 제공 등 4단계로 구성됩니다.
U+로봇은 전국에 설치된 U+서빙로봇으로부터 ▲제조사·모델 등 디바이스 정보 ▲서빙 횟수·시간 등 업무 수행 정보 ▲로봇 위치 좌표, 업무·대기 상태 등 실시간 상태 정보 ▲주행·부품·연동 에러 등 실시간 에러 정보를 포함한 로봇 데이터 ▲로그인·제어 등 앱 사용 데이터 등을 실시간으로 전송받게 됩니다.
U+로봇은 데이터를 활용해 ▲로봇 사용량, 사용 패턴 등을 분석하는 '로봇 사용' ▲로봇 제조사·모델, 고객 환경별 문제발생 현황 등을 분석하는 '로봇 품질' ▲주행·부품·연동 에러 등 언제 어느 장소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고객별 품질을 분석하는 '케어 고객' 3개 주제로 분류하여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로봇 사용에 대한 표준 운영절차(SOP)를 최적화하고, 사용 패턴 분석, 문제점 사전 감지, 서비스 퀄리티 개선 등 고객 품질 관리 기능이 향상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를 바탕으로 로봇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고객 니즈에 빠른 대응이 가능할 뿐 아니라, 로봇 사용량이 낮은 고객에게 고객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개선점을 도출해 활용도를 높여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로봇 플랫폼을 통해 접객 안내, 배송관리, 안내 콘텐츠 관리, 엘리베이터 연동 등 고객 니즈가 높은 기능을 추가 개발하고, 분석 가능한 데이터 영역을 확대하여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기능을 추가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랩장은 "향후 서빙 뿐 아니라 배송, 물류 등 다양한 영역에도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적용하여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