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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 7년째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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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8, 2016, 15:09:26

한국표준협회 주최 ‘2016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 종합식품부문 1위 선정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풀무원이 7년 연속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대표 남승우)은 한국표준협회(KSA) 주최로 서울 강남구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에서 지속가능성지수(KSI, Korean Sustainability Index)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지수(KSI)ISO 26000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수준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국내 최대 이해관계자 기반의 조사다. 2009년 이래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 대회에서 7년 연속 1위를 수상한 기업은 풀무원을 비롯해 5개 기업에 불과하다.

 

한국표준협회는 매출액, 시장규모, 지속가능경영 추진활동 등을 고려해 51개 업종 195개 기업을 1차 선별했다. 이후 애널리스트, 환경·인권 전문가, 소비자 등 전문가 집단과 일반인 3만여 명을 표본 조사해 업종별 48개 우수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풀무원은 투자자, 내부직원 등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고르게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체 기업 평균 대비 높은 점수로 종합식품부문 1위에 올랐다. 특히 KSI 조사 결과 제품·서비스 안전성과 건강·친환경·친사회 항목에서 전략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사회적 평판관리를 위한 필수 요소인 지속가능성보고서상(KRCA, Korean Reader’s Choice Awards)에서도 통합보고서 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같은 결과에 풀무원은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이란 미션을 바탕으로 꾸준히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실천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우봉 풀무원식품 경영지원실장은 풀무원이 지속가능기업 7년 연속 1위와 함께 지속가능성보고서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어 기쁘다앞으로도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올스타 기업에 10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또 사회책임경영 현황과 성과를 평가하는 동아시아 30’에서 국내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CGS)이 기업의 지속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2016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평가에서 통합 A등급도 획득했다. 풀무원식품·풀무원건강생활·푸드머스·올가홀푸드 등 계열사가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 우수 등급을 보유하는 성과도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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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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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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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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