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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金·金..식품·유통街, ‘골드바 이벤트’ 러시,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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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30, 2016, 19:09:04

농심·동원F&B·롯데마트몰부터 외국관광객 대상 면세점까지 경품 인기
소장가치와 자산가치 큰 의미..‘경품고시’ 폐지로 마케팅 선택폭도 넓어져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7억원 아파트에 고가 외제차까지, 유통업계가 각종 행사에 내건 경품이 다채로워지고 있다. 종류도 많아지고 덩치도 커지는 양상인데 이 중에서도 최근에는 골드바의 인기가 눈에 띈다.

 

농심은 지난 26일부터 신라면 출시 30주년 기념으로 130명에게 순금 30돈 골드바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또 동원F&B는 지난 29일부터 덴마크 인포켓치즈 출시 6주년 기념 순금 인포켓치즈이벤트를 통해 총 6명에게 순금 24K 3돈 골드바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몰도 내달 1일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지난 29일부터 순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당첨자들에게 총 1억원 상당의 순금 10돈 골드바를 증정한다.

 

여기에 외국인, 특히 중국관광객들을 겨냥한 이벤트도 열린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과 두타면세점은 각각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 기간에 맞춰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골드바 증정 행사를 연다.

 


최근 들어 각종 이벤트의 경품으로 골드바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업계에서는 금이 가지고 있는 귀중품의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쉽게 소진되지 않고 오래 두어도 가치가 크게 변하지 않는 점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골드바 이벤트를 진행한 업체의 관계자는 금은 소위 금테크가 유행할 정도로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소비자들에게 귀중품으로서의 소장가치뿐 아니라 든든한 재산이 된다는 매력도 커 경품으로 채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성원에 보답이 될 만한 의미 있는 선물을 찾던 중 소장가치가 큰 골드바를 선택하게 됐다며  예전에도 몇 번 골드바 증정 이벤트로 좋은 반응을 얻은 적이 있어 다시 선택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가 경품류 제공에 관한 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및 기준 지정고시’, 일명 경품고시를 올해 7월부로 폐지한 것도 골드바를 활용하는 이벤트가 많아진 요인으로 꼽힌다.


각종 행사에 내걸 수 있는 경품의 가격제한이 폐지되면서 업체들의 경품 선택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급아파트나 외제차 등이 이슈는 될 수 있지만 현실적인 면이 떨어져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기는 힘들다골드바의 경우 환금성, 가치 안전성, 상징적 의미 등 접객을 위한 좋은 소재여서 최근 업계의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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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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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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