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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백설 쿠킷’, 두 달 만에 50만개 판매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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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5, 2016, 11:10:33

집에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반조리 간편식’으로 인기 몰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백설 쿠킷(Cookit)’이 출시 두 달 만에 50만개 이상 팔려나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7월 말 출시한 반조리 간편식 백설 쿠킷이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50만개를 넘어섰다고 5일 밝혔다.


반조리 간편식(Meal kit)은 하나의 메뉴를 만드는 데 신선재료 외의 모든 재료가 들어 있어 요리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돼, 간편식 시장이 가장 발달한 미국의 경우 지난해 기준 시장 규모 약 3조원으로 전체 가정간편식 시장의 약 13%를 차지했다. 우리나라도 올해 CJ제일제당과 롯데마트 등에서 관련 제품을 출시했으며 3~5년 내에 수백억 원 규모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쿠킷이 간편성요리하는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고 있다. 쿡방 등의 유행으로 소비자가 직접 요리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이 줄어들었고, 요리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제품 전략에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반조리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 또한 쿠킷의 초반 인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2인 가구를 주 소비층으로 삼은 기존 간편식과 달리 일주일에 3회 이상 요리를 하는 3~4인 가정을 타겟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전략도 통했다.

 

특히 식재료를 따로따로 준비하는 비용과 시간, 음식물 쓰레기 처리 등의 수고를 따졌을 때 반조리 간편식의 가성비가 높다는 점은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요소다. 인원수에 맞게 필요한 식재료가 모두 계량화돼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외식업계에서 반조리 간편식을 응용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관련 시장이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유명 셰프의 레스토랑이나 배달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문 셰프의 레시피대로 식재료를 계량해 가정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정우 CJ제일제당 백설 쿠킷 담당부장은 쿠킷의 출시 초반 성과는 우리나라에서도 반조리 간편식 분야가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며 요리하는 즐거움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미국처럼 국내시장 성장세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쿠킷은 찹쌀 탕수육kit·옛날 닭강정kit·오꼬노미야끼kit·감자 수제비kit의 아시안 메뉴 4종과 크림 리조또kit·트러플 리조또kit·맥앤치즈kit·매시드 포테이토kit의 서양식 메뉴 4종의 총 8종이다. 최대 10~20분에 집에서 간편하게 외식요리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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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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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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