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11번가에서 50대~60대 고객들의 e쿠폰·상품권 구매량이 급증했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 11번가는 최근 9개월간(1월1일~9월 30일)의 구매 데이터를 전년 동기 대비 분석했다. 그 결과 e쿠폰·상품권과 같이 생활에 경제적 가치와 쇼핑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분야에서 50대~60대 구매 상승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상세한 결과로 e-쿠폰·상품권(280%), 가공식품(60%), 화장품·향수·미용(48%), 신선식품(47%), 건강·실버용품(41%), 생활·미용가전(40%), 애견용품(35%), 커피·생수·음료(34%), 여성의류(29%), 캠핑·낚시(25%) 등의 순으로 증가하며 5060세대의 왕성한 소비파워를 보여줬다.
11번가는 이에 대해 최근 5060세대 중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디지털 시니어’ 비중이 늘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보편화된 것을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가격경쟁력과 배송의 간편함을 중시하는 소비패턴도 큰 몫을 차지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11번가에서 5060세대에게 많이 팔린 e-쿠폰·상품권은 마트 및 백화점 모바일 상품권, 프랜차이즈 외식 모바일 상품권, 문화상품권, 호텔 뷔페 레스토랑 식사권 순이었다. 특히 최저가 프로모션인 ‘쇼킹딜’ 할인행사 때 수요가 풍부했다.
이는 20대~30대나 관심이 많을 것 같은 e-쿠폰·상품권에 대해 이제는 윗세대들 역시 그 경제적 혜택에 점점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기불황에 따른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e쿠폰·상품권이 특정 연령대 구분을 떠나 범용적인 상품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노원호 SK플래닛 e-쿠폰사업팀장은 “11번가 주소비층은 여전히 20대~40대지만 해마다 카테고리별 주력 소비층 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특히 올해 11번가 e-쿠폰은 기프티콘과의 서비스 통합, 상품력 강화와 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시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