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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 “물티슈·기저귀도 이젠 중고장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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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16, 11:10:04

1~9월 ‘모바일 중고장터’ 거래량 전년比 36%↑..월 평균 거래금액 100억 넘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옥션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중고장터가 안심거래와 간편결제를 내세워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옥션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모바일 중고장터 거래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대비 36%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디지털기기처럼 중고거래가 활성화된 품목뿐만 아니라 생필품, 소모품 등 일상 생활용품들이 성장세에 한 몫하고 있다.

 

이 같은 증가세는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4년 하반기 거래량을 100으로 볼 때 2015년 상반기 113 2015년 하반기 135 2016년 상반기 154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비슷한 추세라면 2016년 하반기에는 180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들어(1~9) 거래금액도 지난해 동기보다 11% 늘면서 월 평균 거래금액이 100억원을 훌쩍 웃돌고 있다. 특히 생필품, 육아용품 등 생활 밀착형 상품들의 증가폭이 컸다.

 

세재, 일용잡화가 포함된 생활용품이 3(224%) 이상 늘며 상승폭이 가장 컸다. 물티슈·생리대가 125%, 기저귀·분유도 75% 증가하는 등 쓰다 남은 육아용품을 중고로 거래하는 이들도 크게 늘었다. 이밖에 생활가전(63%), 건강용품(56%), 바디헤어 용품(50%)도 증가폭이 컸다.

 

거래금액이 가장 큰 품목은 패션잡화(주얼리·시계·선글라스) 카테고리로 전체 거래금액의 14%에 달했다. 이어 스마트폰(11%), 노트북·데스크탑(7%) 등도 거래금액 규모가 컸다.

 

옥션측은 중고장터의 성공요인으로 안심거래를 꼽았다. ‘에스크로 안전결제 시스템을 제공해 주문할 때 상품을 받지 못하고 돈을 떼이거나 엉뚱한 상품을 받는 불안감을 없앤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에스크로 서비스는 구매자의 결제 대금을 제 3자에게 예치하고 상품이 정상 배송되면 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되는 거래안전장치다. 판매할 물건을 등록하고 발송하기 버튼 한 번으로 자동으로 택배로 연결해 주는 택배 연동 서비스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황준하 옥션 통합운영팀 팀장은 디지털·의류·장난감 등 일부 품목에 치우쳤던 중고거래가 이제는 생필품과 소모품까지 영역이 확대되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중고거래를 할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인 결제와 배송에 에스크로제도를 적용하면서 믿고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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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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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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