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AI(인공지능)에 중심을 둔 'AICT 서비스 회사'로 변신을 천명했습니다.
28일 KT에 따르면, 김영섭 KT대표는 '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NH칼데론 호텔에서 지난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서비스 회사'로의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IT와 AI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며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올해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노선을 AI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KT는 AI 네이티브 환경 내재화를 목표로 '멀티 LLM' 전략 기반의 내부업무 혁신 플랫폼 'Gen.AIDU(젠아이두)'를 개발하고 생성형 AI 지식응대 서비스인 '제니'를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KT의 AI 리터러시(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강화를 위해 'AX 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KT 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AI와 IT 관련 공인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응시료와 자기계발 격려금을 지급합니다.
이 외에도 KT는 고객들에게 AI 맞춤화를 진행하며 ▲데이터 준비·학습·배포·운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AI Ops(개발환경)'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어시스턴트' ▲초거대 AI를 온디바이스로 확장해 제공하는 'AI 에이전트' 등 3대 전략을 추진합니다. 특히, 금융 분야에 특화된 '슈퍼앱'을 공동 개발해 AI 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나아가 AI 비즈니스에 필요한 전 영역을 지원하는 AI MSP(Modeling & Managed Service Provider)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김 대표는 "잘 하고 있는 분야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 한다"며 "KT가 꿈꾸는 미래가 KT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