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인더필드] 미국 진출한 GC녹십자 ‘알리글로’…“5년 내 4000억 목표”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8, 2024, 11:02:00

CG녹십자 오창공장 취재진 공개
‘CEX 크래마토그래피’ 기술 앞세워 7월 미국 본격 론칭
알리글로 수출 오창공장..“2030년까지 1조 cGMP 도약”

 

(오창)=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C녹십자의 혈액제제 면역글로불린 '알리글로'가 미국 진출 준비를 마치고 올해 현지에 공식 출시합니다.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 국산 혈액제제가 진출하는 건 처음입니다. GC녹십자는 반 세기 넘게 축적한 혈액학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조기 시장 안착을 노리고 있습니다.

 

지난 27일 취재진이 찾은 GC녹십자 오창공장은 서울에서 버스로 약 2시간 거리인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위치했습니다. 지난해 4월 미국 FDA 품목 허가를 위한 실사가 이뤄진 곳이자 미국에 수출할 알리글로를 만드는 공장입니다. 오창공장은 녹십자의 주요 품목을 생산하는 핵심 사업장입니다.

 

알리글로 제조 공정은 총 5단계로 구성됩니다. 플라즈마 풀링으로 수집된 혈장을 대량 처리하면 혈액제제분획실에서 혈장을 침전시킵니다. 분리된 단백질을 정제하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이중 불활화 과정을 거친 후 무균공정에서 최종원액을 충전·캡핑합니다. 끝으로 라벨링 및 개별 포장을 거쳐 출고되는 시스템입니다.

 

오창공장은 2019년 국내 최대 규모의 완전 공정 시설인 통합완제관을 세우며 충전, 포장시설과 무균충전 설비 및 단일 시스템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위생 복장을 입고 자동 이물 검사실에서 만난 직원은 “11개의 카메라가 이물 유무를 판정하고 중간의 디텍터가 고전압으로 누수를 확인한다”고 말했습니다.

 

완제팀에서는 검병·라벨링·패키징 3공정을 거쳐 혈액제제를 완제 포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검병 공정실에 들어서자 어두운 방에서 8명의 직원이 앉아 개별 조명에 비춰 완제품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라벨링이 부착된 완제품은 성형된 포장지함에 설명서와 담겨 봉합됩니다.

 

 

오창공장의 혈장처리 설비는 연간 약 130만리터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갖췄습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혈액제제가 32개국에 수출됩니다. 지난해 FDA 승인으로 우수의약품 제조·품질 기준을 충족하게 된 오창공장은 혈액제제와 유전자재조합제제, 글로벌 CMO 사업으로 2030년까지 1조원 매출을 거둔다는 계획입니다.

 

박형준 오창공장장은 "CEX 크로마토그래피는 녹십자만의 차별성"이라며 "미국 시장에서 팩터일레븐 같은 불순물로 인해 리콜 되거나 퇴출된 사례들이 있어 충분한 품질 경쟁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국내 특허와 미국 특허를 출원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면역글로불린 시장이 약 13조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약가 대비 6.5배 높은 최고가 시장이라는 점에서 기회 요인이 분명한 곳입니다. 다만 높은 진입장벽으로 경쟁자가 제한적인 시장이기도 합니다.

 

GC녹십자는 올 하반기 미국 자회사 GC바이오파마 USA를 통해 알리글로를 미국에 선보입니다. 알리글로는 cGMP 인증을 받은 국내 첫 혈액 체제로 지난해 12월 15일 FDA(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GC녹십자는 지난해 FDA 폼목 허가를 받은 직후 알리글로 영문 홈페이지를 개설하며 홍보를 본격화했습니다. 지난 1월부터 미국 주요 전문약국(SP·스페셜티 파머시) 유통채널과 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주요 보험사 처방집 등재와 함께 알리글로를 론칭한다는 구상입니다.

 

 

혈액제제 상업화는 고도화된 생산 기술과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수라는 점에서 세계적으로도 생산자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GC녹십자는 1971년 혈액제제 공장을 준공하며 50년 넘게 혈액제제 사업을 운영해온 기업입니다. 현재 면역글로불린과 알부민을 필두로 북미, 중남미 등 30개국에 진출했습니다.

 

글로벌 혈액제제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30조원이며 절반 이상이 면역글로불린 시장입니다. 시장 후발주자인 알리글로는 정제 공정에 독자적인 ‘CEX 크로마토그래피’ 기술을 도입해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 기술은 혈전색전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혈액응고인자 등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CG녹십자는 미국 시장 공략 방안으로 ▲고마진 가격 정책 ▲환자 접근성 향상 ▲계약 최적화 등 3가지 전략을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알리글로는 면역글로불린 유통 채널의 50% 이상 점유하는 전문약국을 통해 공급됩니다. 많은 영업 인력이 필요 없으면서 성분명 처방 비율이 높아 신규 진입이 유리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이우진 GC녹십자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알리글로는 GC녹십자의 향후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올해 매출은 연결 기준 5000만달러, 5년 내 3억달러 이상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미국 면역글로불린(IGIV) 시장이 굉장히 크다는 점에서 그 이상의 매출 목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