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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미국 진출한 GC녹십자 ‘알리글로’…“5년 내 40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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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8, 2024, 11:02:00

CG녹십자 오창공장 취재진 공개
‘CEX 크래마토그래피’ 기술 앞세워 7월 미국 본격 론칭
알리글로 수출 오창공장..“2030년까지 1조 cGMP 도약”

 

(오창)=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C녹십자의 혈액제제 면역글로불린 '알리글로'가 미국 진출 준비를 마치고 올해 현지에 공식 출시합니다.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 국산 혈액제제가 진출하는 건 처음입니다. GC녹십자는 반 세기 넘게 축적한 혈액학 분야 기술력을 바탕으로 조기 시장 안착을 노리고 있습니다.

 

지난 27일 취재진이 찾은 GC녹십자 오창공장은 서울에서 버스로 약 2시간 거리인 충북 청주시 오창읍에 위치했습니다. 지난해 4월 미국 FDA 품목 허가를 위한 실사가 이뤄진 곳이자 미국에 수출할 알리글로를 만드는 공장입니다. 오창공장은 녹십자의 주요 품목을 생산하는 핵심 사업장입니다.

 

알리글로 제조 공정은 총 5단계로 구성됩니다. 플라즈마 풀링으로 수집된 혈장을 대량 처리하면 혈액제제분획실에서 혈장을 침전시킵니다. 분리된 단백질을 정제하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이중 불활화 과정을 거친 후 무균공정에서 최종원액을 충전·캡핑합니다. 끝으로 라벨링 및 개별 포장을 거쳐 출고되는 시스템입니다.

 

오창공장은 2019년 국내 최대 규모의 완전 공정 시설인 통합완제관을 세우며 충전, 포장시설과 무균충전 설비 및 단일 시스템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위생 복장을 입고 자동 이물 검사실에서 만난 직원은 “11개의 카메라가 이물 유무를 판정하고 중간의 디텍터가 고전압으로 누수를 확인한다”고 말했습니다.

 

완제팀에서는 검병·라벨링·패키징 3공정을 거쳐 혈액제제를 완제 포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검병 공정실에 들어서자 어두운 방에서 8명의 직원이 앉아 개별 조명에 비춰 완제품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라벨링이 부착된 완제품은 성형된 포장지함에 설명서와 담겨 봉합됩니다.

 

 

오창공장의 혈장처리 설비는 연간 약 130만리터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갖췄습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혈액제제가 32개국에 수출됩니다. 지난해 FDA 승인으로 우수의약품 제조·품질 기준을 충족하게 된 오창공장은 혈액제제와 유전자재조합제제, 글로벌 CMO 사업으로 2030년까지 1조원 매출을 거둔다는 계획입니다.

 

박형준 오창공장장은 "CEX 크로마토그래피는 녹십자만의 차별성"이라며 "미국 시장에서 팩터일레븐 같은 불순물로 인해 리콜 되거나 퇴출된 사례들이 있어 충분한 품질 경쟁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국내 특허와 미국 특허를 출원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면역글로불린 시장이 약 13조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약가 대비 6.5배 높은 최고가 시장이라는 점에서 기회 요인이 분명한 곳입니다. 다만 높은 진입장벽으로 경쟁자가 제한적인 시장이기도 합니다.

 

GC녹십자는 올 하반기 미국 자회사 GC바이오파마 USA를 통해 알리글로를 미국에 선보입니다. 알리글로는 cGMP 인증을 받은 국내 첫 혈액 체제로 지난해 12월 15일 FDA(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GC녹십자는 지난해 FDA 폼목 허가를 받은 직후 알리글로 영문 홈페이지를 개설하며 홍보를 본격화했습니다. 지난 1월부터 미국 주요 전문약국(SP·스페셜티 파머시) 유통채널과 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는 7월 주요 보험사 처방집 등재와 함께 알리글로를 론칭한다는 구상입니다.

 

 

혈액제제 상업화는 고도화된 생산 기술과 대규모 설비 투자가 필수라는 점에서 세계적으로도 생산자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GC녹십자는 1971년 혈액제제 공장을 준공하며 50년 넘게 혈액제제 사업을 운영해온 기업입니다. 현재 면역글로불린과 알부민을 필두로 북미, 중남미 등 30개국에 진출했습니다.

 

글로벌 혈액제제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30조원이며 절반 이상이 면역글로불린 시장입니다. 시장 후발주자인 알리글로는 정제 공정에 독자적인 ‘CEX 크로마토그래피’ 기술을 도입해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 기술은 혈전색전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혈액응고인자 등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CG녹십자는 미국 시장 공략 방안으로 ▲고마진 가격 정책 ▲환자 접근성 향상 ▲계약 최적화 등 3가지 전략을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알리글로는 면역글로불린 유통 채널의 50% 이상 점유하는 전문약국을 통해 공급됩니다. 많은 영업 인력이 필요 없으면서 성분명 처방 비율이 높아 신규 진입이 유리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이우진 GC녹십자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알리글로는 GC녹십자의 향후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며 "올해 매출은 연결 기준 5000만달러, 5년 내 3억달러 이상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미국 면역글로불린(IGIV) 시장이 굉장히 크다는 점에서 그 이상의 매출 목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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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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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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