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롯데마트, 갈치·고등어 행사 진행..“물량 확보에 총력”

URL복사

Thursday, October 20, 2016, 10:10:30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갈치 물량 줄어 가격 ↑..장기화되면 고등어에도 영향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가 현재 갈치와 고등어의 국내 물량 부족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26일까지 갈치, 고등어 행사를 진행해 국내산 냉동 갈치()’를 마리당 6480원에 선보인다. 엘포인트(L.POINT) 회원에게는 노르웨이 자반고등어(800g 내외)’4600(비회원가 7800)에 판매한다.

 

갈치의 경우 국내에 자리 잡은 세네갈산(냉동)을 비롯해 지난해 첫 선을 보였던 아랍에미리트산 외에도 올해 처음으로 필리핀산 생물 갈치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고등어 역시 노르웨이 현지 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해양수산부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최근 보름간 갈치의 산지위판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하로 줄어든 반면 고등어는 증가했다. 이러한 상황은 매출에도 영향을 줘 롯데마트에선 10(10/1~10/17) 들어 고등어 매출은 53.7% 늘어난 반면, 갈치 매출은 -28.1%로 감소했다.

 

이런 결과는 지난 6월 결렬된 한일어업협정으로 인해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EEZ)에서의 조업이 금지된 때문으로 분석된다. 해당 수역에서의 갈치 할당량을 늘리려 하는 한국과 줄이려 하는 일본 사이에 접점을 찾지 못해 배타적 경제수역 조업이 현재까지 중단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갈치의 경우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제주 서귀포에서 남쪽으로 200km 이상 떨어진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서 주로 조업되기 때문에, 어업협정이 타결되지 않는 한 갈치 기근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고등어는 여름부터 겨울까지 제주도와 서해 인근에서 주로 잡히기 때문에 한일어업협정 결렬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아왔다.

 

그러나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 내에서 어획되는 고등어가 전체 생산량의 9%(11689)에 달하기 때문에 어업협정 결렬 사태가 장기화되면 이후 고등어 수급에도 영향을 받을 것이란 예상이다. (참고 : 갈치는 전체 생산량의 4.5%41049톤 수준, 해양수산부 자료)

 

곽명엽 롯데마트 수산MD(상품기획자)갈치, 고등어는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산물인만큼 한일어업협정 추이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단계별 시나리오까지 작성하는 등 만반의 사태에 대비 중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