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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60대이상 뇌·심장질환…3040 부정맥 크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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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24, 16:03:05

보험금 지급데이터 3000만건 분석
뇌혈관질환 중 뇌경색증 발병빈도↑
심장질환중 협심증 보험금지급 44%
뇌·심장신위험률로 보험료 저렴해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은 최근 10년(2014~2023년) 보험금지급데이터 3000만건을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은 뇌·심장질환, 30·40대에선 부정맥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가 큰폭 증가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먼저 뇌출혈·뇌경색증·뇌졸중·기타뇌혈관질환 등 뇌혈관질환으로 보험금을 청구한 고객은 2014년 1만868명에서 2023년 1만9793명으로 82%(8925명) 늘었습니다.


특히 이 기간 60대 이상 청구건수가 2785건에서 8413명으로 3배 넘게 불어났습니다.


질병별로는 뇌경색증이 10년새 4591명에서 7498명으로 63% 늘며 발병빈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60대 뇌경색증 발병건수는 1349명에서 3302명으로 2.4배, 70대는 447명에서 1499명으로 껑충 뛰며 3.3배 증가했습니다.

 


뇌출혈 역시 60대 청구건수가 620건에서 1260건으로 2배 늘고 70대 이상은 142건에서 469건으로 3.2배 증가했습니다. 반면 50대 이하 연령대에서는 유사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급성심근경색증·협심증·허혈성심장질환·부정맥 등 심장질환으로 보험금을 청구한 고객은 8596명에서 1만8775명으로 2.2배가량 늘었습니다.


심장질환에서도 60대 발병률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4년 2005명에서 지난해 8606명으로 4배 이상 늘고 70대 이상은 402명에서 2461명으로 6.1배 증가했습니다.


심장질환 중 보험금 지급건수가 가장 많은 건 협심증(8276건) 입니다. 전체 심장질환 보험금지급건 중 44%에 달합니다.

 


특히 부정맥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로 30·40대 발병비중이 높았습니다. 지난해 한화생명에 심장질환 관련 보험금을 청구한 30·40대 중 38.9%가 부정맥이었습니다. 10년전 28.0%에서 10%포인트(p)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한화생명 데이터랩 전경원 팀장은 "60대이상 고령층의 뇌·심장 건강에 경고등이 켜졌고 3040 젊은나이의 부정맥 발생률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생명·손해보험사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제3보험시장 가운데서도 뇌·심장질환 보장상품에 대한 고객니즈가 향후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올해부터 생명보험사는 뇌·심장 신위험률을 사용할 수 있게 돼 뇌·심장 관련 보장 보험료가 50~60%가량 저렴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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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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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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