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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올해 3분기 매출 2조 308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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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2, 2016, 18:11:39

전년 대비 6% 증가..영업 이익은 5.1% 늘어난 1861억원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CJ제일제당이 2016년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CJ제일제당(대표이사 김철하)은 내수경기침체 등에도 불구하고 성장성을 유지하며 전년 대비 6% 증가한 2308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CJ제일제당측은 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군의 판매가 좋았던 식품부문이 회사 매출 성장세를 견인했다고 말했다. 가공식품군 판매 호조와 사료용 아미노산인 라이신 판가 회복 등의 요인으로 영업이익은 5.1% 늘어난 1861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글로벌사업 성장세가 지속됐다. 식품부문 내 가공식품의 해외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9% 늘었고, 생물자원부문의 해외매출 비중 역시 71%로 사상 최고 수준을 유지했다.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의 매출은 12439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하며 내수침체에도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햇반 컵반·비비고 국//찌개·고메 프리미엄 냉동제품 등 간편식 제품의 판매실적이 좋았고, 쌀가공식품·냉동제품군·김치의 매출이 크게 늘며 가공식품이 매출성장을 견인했다.

 

한편 식품부문의 영업이익은 원당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세 등으로 인한 소재식품의 이익 감소로 지난해 3분기에 비해 13.3% 줄어든 1143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L-메치오닌과 트립토판 등 주요 제품군의 판매가가 하락하며 전년 대비 1.8% 감소한 4560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70.8% 늘어난 398억 원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의 경우 R&D 경쟁력을 바탕으로 원가절감을 지속해왔다. 여기에 지난해까지 꾸준한 하락세를 보였던 라이신 실판가가 올해 2분기부터 상승국면에 들어섰고 판매량도 지난해에 비해 14% 가량 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전체 매출의 약 71%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생물자원부문의 매출액은 4786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성장했다. 주력 시장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필리핀 등의 지속적인 성장이 매출증가를 견인했다. 영업이익은 축산판가 회복으로 지난해에 비해 67.6% 늘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구조 강화와 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식품부문에서는 가정간편식 등 가공식품과 차세대 감미료, 화장품 원료 등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군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미국과 중국 식품시장에서의 본격 성장과 동남아 신규시장공략을 통해 상승세인 글로벌 식품매출성장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바이오사업의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지속해 수익성을 높이고 생물자원의 해외사업 경쟁력도 강화한다. 특히 전 사업부문의 R&D 역량이 집중된 통합연구시설을 기반으로, 축적된 사업별 성장성과 수익성을 통해 R&D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시장에서 통하는 혁신 기술과 제품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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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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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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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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