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헬스디깅, 헬시 플레저 트렌드 확산으로 아웃도어 및 운동을 생활화하는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활동 전후로 몸의 에너지원을 보충하고 영양을 챙길 수 있는 간식을 찾는 소비자도 많아졌습니다. 이에 식품업계는 간편하게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간식 제품 출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26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7월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5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웃도어 활동과 실내·외 운동 경험’ 조사 결과 종목별 연간 경험률이 대체로 2021년보다 증가했습니다. 등산은 38%에서 6% 포인트 늘었고 조깅/달리기는 가장 빠르게 저변이 확대됐습니다.
운동 인구 증가로 각광 받는 대표적인 제품군이 단백질음료입니다. 단백질이 근육 형성의 재료라는 점에서 단백질음료가 쉽게 연상되기 때문입니다. 일동후디스는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음료 흑임자'를 통해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와 함께 할매니얼 트렌드를 동시에 겨냥했습니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음료는 산양유 단백을 포함한 동·식물성 단백질을 6:4로 설계한 음료입니다. 한 팩당 10g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BCCA 1500mg을 함유했습니다. 뼈와 근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위한 아연 등 비타민·미네랄 16종이 담겼습니다.
여기에 대표적인 블랙푸드인 흑임자를 활용했습니다. 멸균팩 형태로 실온 보관이 가능하고 휴대성이 높아 식사 및 간식 대용, 식이 조절 등을 위해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전문 글로벌 청과 기업 스미후루코리아는 운동 간식으로 '스위트마운틴'을 제안했습니다. '스위트마운틴'은 스미후루코리아의 고당도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00g당 수분이 약 75g 들어있어 운동 중 에너지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등산이나 자전거 라이딩 등 일상에서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들은 바나나를 포만감과 근육 기능 향상 측면에서 운동 간식으로 선택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산행 중 다리 경련 등은 체내 칼륨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같은 영양소 부족은 근육 경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CU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건강 견과 브랜드 '겟 내추럴'을 선보였습니다. ‘건강한 자연 그대로의 한입’을 콘셉트로 견과류 전문 제조사 ‘더채움’과 협업해 다양한 농산 원물들을 담아 12종으로 구성했습니다.
견과류 7종(아몬드, 피칸, 캐슈넛, 피스타치오, 호두, 땅콩, 마카다미아)에는 캘리포니아 농장 최고 등급 품종 아몬드와 피스타치오 등 최우수 등급 원물을 사용했습니다. 개당 최대 14g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건과일 3종(건자두, 무화과, 믹스베리)은 자연건조 과정으로 과일 자체의 단맛을 끌어올렸으며 제품당 9~15g의 식이섬유를 담았습니다. 견과류와 건과일을 섞은 제품 2종(넛츠, 베리 넛츠)도 구성했습니다.
풀무원 계열 올가홀푸드는 '저온로스팅 견과 2종(아몬드∙캐슈넛)'을 출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200℃가 넘는 온도에서 진행되는 로스팅이 아닌, 150℃의 온도에서 장시간 천천히 로스팅함으로써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단백질을 그대로 보존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로스팅 후 즉시 냉각 처리해 견과의 산화를 방지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아몬드 엑스트라 넘버원, 캐슈넛 W320 등 우수 품종 등급을 선정했습니다. HACCP 인증을 완료해 견과류에 생기기 쉬운 독소인 아플라톡신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
황수아 올가홀푸드 신선식품팀 PM은 "최근 건강 증진을 위한 견과류 소비 열풍에 따라 더욱 맛있고 건강한 ‘저온로스팅 견과’ 2종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올가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