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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한 SK하이닉스 부사장, “핵심 소재·부품 빠른 수급으로 HBM 1위 수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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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24, 13:08:09

22일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에서 밝혀
“불확실성 커진 글로벌 환경…구매 본연의 업에 집중 AI 메모리 경쟁력 높일 것”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핵심 소재·부품을 빠르게 수급해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비롯한 AI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지키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총소유비용(TCO)을 줄이면서 지정학적 이슈에도 끄떡없는 공급망 체계를 구축하고, 단계적인 ESG 정책을 통해 협력사와 함께 넷제로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김성한 SK하이닉스 FE(Front-End, 전공정) 구매 담당 김성한 부사장은 22일 SK하이닉스 뉴스룸에 공개된 인터뷰를 통해 ‘HBM 1위 수성’이라는 전사 목표 달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FE구매는 전공정에 필요한 소재·부품·장비를 구매해 현업에 공급하는 조직입니다. 품질·비용·기술부터 배송 전반을 관리하고 수요까지 예측해 업무 간 유기적 연결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러한 구매 조직의 역할은 과거 조달구매 중심에서 최근에는 기술구매, 글로벌 소싱, 공급망 생태계 관리 등으로 확대되면서 대내외적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중 FE구매는 웨이퍼 생산에 필요한 필수 소재,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 같은 핵심 장비를 적시에 공급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 부사장은 확대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최근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그는 "FAB 원자재 구매의 경우 개발과 양산 조직을 통합해 유기적으로 협업할 환경을 조성했다"며 "장비·부품구매 조직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공급망 관리 및 준법 활동을 담당하는 구매 Compliance 전략 조직도 신설해 전문성과 유연성을 높이고 다양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고 소개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다양하고 비중이 커진 구매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역량으로 '기본 지키기'를 꼽았습니다.

 

그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AI 시대에는 상황과 역할이 복잡해지고 자칫 방향과 템포를 잃을 수도 있다"며 "구매의 본질은 변수 속에서 경쟁력 있는 구매를 완수하는 것으로 Back To The Basic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구매 업무 확장은 물론, 미래 시장 준비까지 산적한 일이 많기 때문에 진정한 게임은 이제부터라고 강조합니다.

 

그는 "국제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특정 품목의 수급이 제한되는 등 소부장 구매 전반에 도전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모든 가용한 자원 활용해 주요 공급처 정책·전략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공급망 리스크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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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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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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