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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아르바이트 하다 가맹 경영주가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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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30, 2016, 13:11:54

본부 우수 매니저 추천 제도 통해 두 개 점포 오픈..“청년들의 꿈과 희망 지원할 계획”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GS25 가맹점 스토어매니저(아르바이트 근무자, 이하 매니저)가 본부의 우수 매니저 추천 제도를 통해 점포를 오픈했다.

 

GS25는 처음으로 본부의 매니저 지원 제도를 통해 가맹점 매니저가 GS25 연수골드점과 가경파크점을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GS25 연수골드점은 매니저 추천 제도를 통해 오픈한 1호 점포다. 지난 5월 불길에 휩싸인 자동차에서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인명을 구해 GS25 스토어매니저의 위상을 높였던 이재천 매니저가 오픈했다.

 

GS25 가경파크점은 지난 5월부터 진행한 근무자 기 살리기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우수 매니저 창업 추천 제도를 통해 오픈한 점포다. 평소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최선을 다한 신주화 매니저가 지역 임원의 추천을 받아 오픈했다.

 

두 점포는 우수 매니저 창업 추천 제도를 통해 가맹비와 각종 보증금 없이 오픈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 GS25는 이번 매니저 오픈 1, 2호점을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매니저들의 점포 오픈을 지원해 청년들의 꿈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은 GS25가 지난 5월부터 실시한 매니저 기() 살리기 프로젝트의 첫 결실이다. GS25는 지난 5월부터 그동안 아르바이트로 불렸던 근무자의 명칭을 스토어매니저로 변경하고, 매니저로 동기부여는 물론 청년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여러 제도를 마련했다.

 

GS25는 우수 매니저로의 동기부여를 위해 매달 깨끗한 점포 만들기, 유통기한 경과 상품 찾기 같은 참여형 경연을 진행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한 매니저에게 포상을 제공해 재미있고 능동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가맹점에 실질적인 도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매달 참여형 경연을 진행한 결과 가맹점 매니저 6000여명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에 가맹점 매니저의 능동적인 활동은 경영주 점포관리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GS25는 서비스나 점포개선활동 참여 우수매니저 중 담당영업팀의 추천으로 연간 50명을 선발해 1인당 100만원의 자기개발 비용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카카오톡 옐로우아이디를 통해 매니저들과 함께 소통하고 간식대항전, 퀴즈 등을 진행해 점포근무의 재미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또한 꾸준히 진행 중이다.

 

아울러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드림 Contest’를 진행한다. 전국의 GS25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매니저를 대상으로 GS25를 오픈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공모를 진행해 가맹비를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GS25는 업계 최초로 본사가 직접 매니저를 지원하는 제도를 만들고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근무자와 가맹 경영주의 만족감을 높이고 이러한 만족감이 GS25 가맹 경영주와 매니저, 본부가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GS25 상생협력 담당자는 가맹점과 스토어매니저의 의견을 수렴해 기획한 매니저 지원제도가 의미 있는 결실을 맺고 있다“GS25에서 근무한 경험이 단순히 아르바이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창업과 취업으로 이어져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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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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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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