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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엄김치간에서 직접 김장체험 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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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1, 2016, 16:12:20

겨울방학 맞아 김치 교육·시식·담그기 등 행사 마련..입장료 할인·제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서울 인사동에 있는 풀무원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이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김치와 김장문화를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다.

 

뮤지엄김치간(www.kimchikan.com)12월 한 달 동안 초등학생 대상 박물관 학교와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족 김치 담그기’, ‘가족 도슨트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방문객을 위한 입장료 40% 할인이벤트와 생라면 제품인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무료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인 박물관학교는 겨울방학 숙제를 돕기 위해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뮤지엄김치간의 전문 큐레이터가 김치의 우수성, 역사, 종류, 효능은 물론 지난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김장문화까지 김치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 준다.

 

학생들은 전시 해설과 함께 뮤지엄김치간에서 제작한 워크북을 가지고 퀴즈도 풀며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뮤지엄김치간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24종의 김치와 세계절임채소를 모형이 아닌 실물로 전시하고 있어 여러 김치를 눈으로 직접 보며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또 뮤지엄김치간 과학자의 방에서는 전자현미경으로 살아있는 김치유산균을 관찰할 수 있고 김치 맛보는 방에선 풀무원의 상큼아삭백김치, 상큼아삭양배추김치, 채식김치, 열무김치 등 을 시식할 수 있다.

 

박물관학교는 오는 6일부터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22회에 걸쳐 열리며, 40분간 진행한다. 사전예약은 필수고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박물관학교 체험학습비는 입장료 포함 1인당 5000원이다. 참석자에게는 김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균이 들어간 풀무원건강생활의 ‘G9 혼합유산균과 뮤지엄김치간 워크북을 제공한다.

 

뮤지엄김치간은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김치 담그기와 가족 도슨트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6세 이상 어린이부터 성인 남녀 모두 참여 가능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오는 1일부터 시작하는 가족 김치 담그기는 통배추 김치와 백김치를 가족이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통배추 김치는 매주 목요일과 토요일, 백김치는 화요일과 수요일 오전 11, 오후 130분에 각각 진행한다.

 

1인당 약 3kg씩 직접 담근 김치를 친환경 밀폐용기에 담아갈 수 있다. 체험비용은 재료비를 포함해 1인당 2만원(입장료 별도)이다.

 

오는 6일부터 시작하는 가족 도슨트는 전문 해설사가 뮤지엄김치간에 전시돼 있는 여러 김치 전시물에 대해 설명해 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1, 오후 2, 3, 4시 하루 4차례 진행된다. 어린이에 한해 풀무원 탄산수 스파클링 아일랜드’ 1병을 선물로 증정한다.

 

이 밖에 뮤지엄김치간은 12월 한 달 동안 입장료 할인과 풀무원 제품 증정 이벤트도 준비했다. 스마트폰으로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를 검색해 메인 화면을 뮤지엄김치간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보여주면 입장료를 현장에서 즉시 40% 할인해준다.

 

또 뮤지엄김치간 인근 지하철역 1호선 종각역(3번 출구)3호선 안국역(6번 출구)에 부착된 뮤지엄김치간 광고를 촬영해 온 방문객들에게는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 1봉도 무료 증정한다.

 

노지연 뮤지엄김치간 마케팅 담당자는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우리나라 대표 전통 음식인 김치와 김장문화를 체험하고 배우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하게 됐다평소 김치를 멀리하던 어린이들도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조금 더 김치와 친숙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뮤지엄김치간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지난 2011년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 공간 제 47호로 지정한 김치 전문 박물관이다. 김치 관련 여러 유물과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준 높은 김치 관련 영상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복합 박물관의 면모를 갖추고 있으며, BBC, NHK, CCTV, CNN, 뉴욕타임스와 같은 주요 외신을 통해 소개되며 해외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7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주최한 ‘2016 해외 주요 뉴스통신사 언론인 그룹 초청행사의 일환으로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 7개국 매체에서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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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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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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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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