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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식품의 미래 책임질 사내 전문가 선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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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7, 2016, 10:12:45

롯데마트, ‘제 3회 신선명장(名匠) 선발대회’ 개최..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위해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가 매장의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내 경연대회를 연다.

 

롯데마트는 오는 113회 신선명장(名匠) 선발대회를 개최해 농산, 축산, 수산, 조리식품(Meal Solution) 분야의 최우수 직원을 선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014년 처음으로 진행했던 신선명장 선발대회는 신선식품 부문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들을 통해 전국 롯데마트 매장의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작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롯데마트가 이처럼 신선식품 전문가를 육성하려는 요인으로는 먼저 신선식품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의 25% 가량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공·생활용품과는 달리 직원 개인의 상품화 능력과 판매 기술에 따라 매출이 크게 영향을 받는 특성도 작용했다.

 

또한 현재 대형마트 영업규제, 오픈마켓 성장 등으로 인해 유통채널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대형마트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인 신선식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롯데마트는 이번 대회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전국 점포의 신선식품 담당자를 대상으로 모집을 받았다. 직무스킬, 상품화 가능성, 위생법규 지식 등을 기준으로 농···조리 분야에서 각 10명씩 총 40명의 예비 명장을 선발했다.

 

또한 연차가 낮은 직원들에게도 자신들의 실력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니어 명장 대회도 진행해 총 16명의 예비 주니어 명장도 함께 참여한다.

 

선발된 예비 명장들은 오는 11일에 영등포 리테일(Retail)센터에서 제한 시간 60분 내에 매장에서 실현 가능한 신상품을 선보인다. 롯데마트 임원들과 팀장들로 구성된 내부 심사위원들과 파트너사 대표와 유명 셰프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으로부터 평가를 받을 예정이다.

 

주요 평가 기준으로는 실현 가능한 신상품, 작업스킬과 업무숙련도, 맛 평가, 창의성과 차별성 등이다. 최근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를 충족하는 상품성을 가진 상품인지에 대한 평가도 함께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조리식품의 경우, 최근 늘어나는 혼밥족과 혼술족들을 위해 ‘1인용 도시락·안주류란 주제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 신상품을 제안하게 한 후 독창성과 창의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또한 수산은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전략적 상품제안이라는 주제로 준비된 어종을 손질해 새로운 부위의 가치(맛과 특성)를 찾아내는 것을 평가한다.

 

이번 대회에서 신선명장으로 선발된 인원과 입상자에게는 총 3000만원 가량의 격려금과 특진 기회가 제공된다. 이후 해외 연수 등 개인 역량 강화할 프로그램도 지원할 계획이다.(분야별 1~3등 각 1, 1등 중 신선명장 선발, 주니어 명장은 각 1명씩 총 4)

 

특히 신선 명장이 속한 점포에는 신선 명장 인증패를 부착해 대외적으로도 수상을 알려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도 수상 내역을 공지할 예정이다.

 

문영표 롯데마트 고객본부장은 점포 내 유능한 신선식품 담당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대형마트 신선식품의 미래를 책임질 신선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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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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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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