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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제21회 한국유통대상 대통령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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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8, 2016, 16:12:18

서비스혁신 부문..“국내 최고 e커머스 사업자 되겠다” 다짐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SK플래닛이 21회 한국유통대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SK플래닛(사장 서진우)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1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에서 혁신적인 쇼핑플랫폼 제공과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서비스혁신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유통대상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유통업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SK플래닛은 지난 2월 오픈마켓 11번가를 운영하는 자회사 커머스플래닛을 인수하며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를 선도하는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IT 기술과 유통서비스가 결합된 생활형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생활 플러스(+)’를 지난 3월 오픈해 새로운 모바일 쇼핑플랫폼을 구축했다. 4월엔 오픈마켓 최초로 직매입 사업을 본격화해 차별화된 가격경쟁력과 고객 편의성도 강화했다.

 

또한 4월 오픈마켓 업계 처음으로 고객을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고객센터인 ‘V센터를 오픈했다. 여기에 8월엔 서울시가 운영 중인 무인택배함을 활용해 여성 고객을 위한 여성안심택배 서비스를 도입, 고객서비스를 강화했다.

 

지난 7월엔 고객 멤버십 제도 또한 기존 4개로 구분된 멤버십을 3(VVIP, VIP, 패밀리)로 변경하며 고객혜택을 확대했다.

 

올해 SK플래닛은 글로벌 e커머스 시장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국내 오픈마켓 최초로 터키에 진출한 ‘n11.com’3년 만에 터키 오픈마켓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기준 1(2015, 458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13년 진출 초기부터 무료 셀러존 운영·지역셀러 배송지원 등 오픈마켓 사업자, 판매자, 고객 모두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펼친 결과이기도 하다.

 

현재 SK플래닛은 터키 진출에 이어 지난 20143월 인도네시아, 그리고 지난해 4월 말레이시아에서 각각 일레브니아(elevenia)’, ‘11street’의 이름으로 e-커머스 시장에 진출했다. 철저한 시장분석과 현지화전략으로 글로벌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태국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이 밖에 올해 11번가는 고객편의성을 높인 신뢰정책으로 고객만족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평가하는 한국표준협회의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9년 연속 1위를 수상했으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에서도 8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올 한해 차별화된 상품과 혜택, 서비스 등 최적의 쇼핑환경을 강화해 온 SK플래닛은 오는 2020년까지 11번가의 총 거래액을 12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롯데, 신세계에 이어 국내 3위 종합유통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SK플래닛은 O2O 서비스와 연계한 다양한 혁신서비스를 선보이며 유통업계를 이끌어왔다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고객이 가장 만족하는 소비경험을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진취적인 도전을 통해 국내 최고의 e커머스 사업자로 대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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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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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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