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과 시니어 고객을 위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 이용 방법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모두를 위한 모두의 LG’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 캠페인은 회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비전인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 의 실현을 위한 것으로 장애인, 시니어 고객과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9편의 영상으로 구성됐습니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손쉽게 가전을 사용하도록 돕는 보조 액세서리 ‘컴포트 키트’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일대일로 매니저의 도움을 받는 ‘베스트 동행 케어 서비스’ 등 자주 쓰는 제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튜토리얼 영상 9편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습니다.
이번 영상은 필수 정보만 전달하기 위해 3분 이내로 간결하게 구성했으며, 장애 유형에 따라 이용하기 쉽도록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내용을 반영했습니다.
‘베스트 동행 케어 서비스’ 영상의 경우, 사이트에서 예약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시각장애인에게는 유선으로 예약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청각장애인에게는 수어 통역 예약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더빙,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설명 화면, 저시력자를 위한 명도가 높은 흰색과 검은색을 이용한 자막, 시니어를 위한 큰 자막 등을 제공합니다.
장애인 인플루언서와 관련 단체도 참여해 영상 전달력과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구독자 2만명의 ‘하개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청각장애인 김하정 씨가 영상에 출연하고 본인의 채널에도 영상을 소개했습니다. 한국시각장애인협회·한국농아인협회·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등 8개 단체와 ‘척수야 사랑해’, ‘넓은 마을’ 등 주요 커뮤니티에도 영상이 게재됐습니다.
LG전자 CSO 이삼수 부사장은 “소외되는 이 없이 모두가 제품과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