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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경력 ‘100일 이내’ 사고율 40%로 가장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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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2, 2016, 10:12:56

현대해상 교통硏, 초보운전자 사고감소 연구 발표..측면충돌사고 多
1년 미만 사고율도 40% 육박 ..“초보시기의 교육과 제도 강화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2011년 6월부터 시행된 운전면허 간소화 정책이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을 키웠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초보운전자는 운전을 처음 시작한 이후 100일이 가장 위험해 사고율이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2일 ‘초보운전자 사고감소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09~2015년간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DB(317만 4092건)와 운전자 300명의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결과 등을 토대로 수행됐다.


연구소에 따르면 운전면허 간소화 이후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경력운전자 대비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은 간소화전 1.7배 수준에서 간소화 이후인 2015년 2.1배 수준으로 높아졌다.



경찰청이 이번 달 22일부터 운전면허 학과 시험과 장내기능 시험을 강화키로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초보운전자는 운전 첫 해 사고율이 가장 높고, 그 중에서도 처음 100일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고 유형 중 측면충돌사고가 많은데, 초보운전자는 시야폭이 18도 정도로 좁고 좌우를 살피는 시간이 전체 주시시간의 8.6%에 불과하다. 이는 경력운전자의 4분의 1 수준이다.



보고서는 초보운전자 때 사고를 내면, 그 뒤에도 사고를 낼 확률이 높아 초기 운전습관을 잘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현대해상이 2009~2010년에 가입한 초보운전자(5007명)를 대상으로 첫해 사고 그룹과 무사고 그룹으로 나눠 향후 5년간 사고 경력을 추적한 결과, 첫해 사고 그룹의 운전자 사고율이 15.6%p 더 높게 나타났다. 설문조사에서도 운전자의 66.2%가 초보시기의 운전습관이 경력운전자가 돼도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또 초보운전자는 악천후나 야간 때 운전에 대한 심적 부담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특히 운전자의 판단이 필요한 비보호좌회전, 무신호교차로, 우회전 등에서도 경력운전자에 비해 부담을 더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유럽에서는 위험이 낮은 상황에서부터 차츰 운전 가능한 환경 범위를 단계적으로 넓혀가는 방식의 ‘단계별 운전면허제도(GDL: Graduated Driver Licensing)’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은 초보운전자가 여러 가지 환경에서의 올바른 운전방법을 체험교육 받으면 자동차 보험료를 25% 할인해 주는 패스플러스(PassPlus)제도를 진행 중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연구소 박사는 “우리나라는 장롱면허가 많아 실질적인 초보운전자의 관리가 어렵다”며 “초보운전자의 법적 정의를 면허취득일 기준에서 실제 운전시작일 기준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보험가입경력 활용을 제시했다.


이어 “초보시기의 올바른 운전습관을 형성하게 하는 것은 향후 안전한 교통문화를 만드는 밑바탕이 된다”며 “초보시기의 교육과 제도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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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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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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