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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푸드빌 비비고, ‘해외 매장 벌써 2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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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6, 2016, 11:12:22

12월에만 美·中 3개점 오픈..2020년까지 해외 300개 돌파 목표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CJ푸드빌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J푸드빌(대표 정문목)12월 한 달 동안 미국과 중국에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bibigo)’ 매장 3개를 잇따라 개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점으로 올해 12월 말 기준 해외 비비고 매장은 총 4개국 24개가 된다.

 

CJ푸드빌은 올 한 해 동안 미국과 중국에 비비고 매장 11개를 열었다. 특히 12월 한 달 동안만 2일에 미국 델 아모(Del AMO), 16일 미국 셔먼 옥스(Sherman Oaks)점을 열었으며, 상하이 푸산루(福山路, Fushanlu)점도 개점을 앞두고 있다.

 

회사측은 비비고가 해외 사업 주요국가인 미국과 중국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이를 기반으로 올해 본격 확장 준비를 완료했고 내년에는 미국, 중국 매장 오픈에 더욱 속도를 내며 비비고 브랜드도 적극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시장에서 비비고는 건강한 패스트 캐주얼(Fast Casual, 신선한 재료로 정성껏 조리한 질 좋은 음식을 즉석에서 제공하는 형태) 레스토랑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로 쇼핑몰 푸드코트에 해외 유명 브랜드와 나란히 개점 중이다.

 

, 토핑, 소스 등을 주문하면 즉석에서 고를 수 있어 편리하고, 메뉴가 단순하지만 건강한 재료를 사용해 정성껏 조리하기 때문에 음식의 질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인분에 약 7.95달러(한화 약 9600)로 가격도 합리적일 뿐 아니라 테이크아웃도 가능하다.

 

미국에서 이와 같은 패스트 캐주얼 운영형태로 선보이는 것은 미국 내에 우리 한식을 보다 빨리,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전략이다.

 

반면 중국에서는 CDR(Casual Dining Restaurant, 좌석에 앉아 주문하고 음식을 제공받는 일반적인 형태) 형태의 매장을 주로 운영하고 있다. 고급스럽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정통 한식을 제공해 프리미엄 건강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렇게 같은 브랜드도 국가별, 상권별로 유연하게 운영하는 노하우는 CJ푸드빌의 자산이자 전략이라며 현지에 맞는 모델로 운영하면서 음식 맛은 세계 어느 나라 셰프가 만들더라도 같은 품질의 메뉴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해 한국 식문화의 세계화를 반드시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CJ푸드빌은 비비고의 2017년 해외 매장수를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확장해, ‘해외 매출 비중 50% 이상, 글로벌 톱 10 외식전문기업 진입이라는 2020년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이 갈 전망이다. CJ푸드빌은 2020년까지 해외 매장을 4000개로 확장할 계획이며, 이중 비비고는 2020년 해외 매장 300개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CJ그룹의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는 전 세계인의 생활 속에 한국의 음식문화가 자리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외식과 내식(內食)을 통해 한국 식문화의 세계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으로 CJ푸드빌의 레스토랑 사업 외 CJ제일제당의 대표 수출용 식품과 비비고 브랜드를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비비고 레스토랑은 중국, 미국, 영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총 4개국에 진출해 있다. 특히 지난 2012년에 오픈한 런던점은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브랜드 레스토랑으로는 최초로 미슐랭 가이드런던판에 4년 연속 등재되는 등 세계적 수준의 레스토랑으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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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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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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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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