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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회장이 소환한 키케로 <의무론>…신한금융 자율적 내부통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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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2, 2025, 22:01:51

2025 신년사 이어 신한경영포럼 주제로 등장
"구성원들 스스로 의무에 충실·'훌륭함' 추구"
진회장 "목적(why)에 대한 공감…일류신한으로"
구성원 올바른 실천 고객·이해관계자 신뢰제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새해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목하 독서 중입니다. 인문고전부터 현대 경영실무서까지 탐독의 스펙트럼은 넓습니다. 관통하는 키워드는 '훌륭함' '정직함' 등 윤리적이고 형이상학적입니다. '숫자'를 금과옥조로 삼는 금융회사와 일견 어울리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있습니다. 금융업권은 다른 어떤 산업군보다 변화의 속도가 가파릅니다. 금융권은 고성장의 시기를 지나 저성장이 고착화하는 성숙단계에 접어든지 오래이기도 합니다. 금융소비자와 이해관계자 그리고 사회는 금융사에 재무적 성과는 물론 엄격한 자기통제와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작년 12월초 자회사최고경영자후보추천위원회(자경위)에서 '바람이 바뀌면 돛을 조정해야 한다'는 격언을 인용하며 고강도 인적쇄신을 단행한 건 이같은 금융환경 변화의 상징적인 장면입니다.


당시 인사에서 임기만료 등으로 대상이 되는 13개 자회사 중 9개 자회사 CEO가 교체됐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자경위에서 "불확실한 미래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내부의 근원적인 혁신과 강력한 인적쇄신 및 세대교체를 통해 조직 체질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새해 진옥동 회장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고대의 철학적 사유를 불러들였습니다. 로마의 정치가 키케로가 쓴 <의무론>입니다.

 


금융업계에서 잊을만하면 터지는 크고 작은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금융사 임원별 내부통제 책임을 명확히 하는 '책무구조도'를 도입하고 올해 본격 시행에 들어간 현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지난해 10월 신한은행을 포함한 신한금융은 5대 금융지주 가운데 최초로 자체 책무구조도를 마련해 금융당국에 제출하고 시범운영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처음은 '2025년 신한금융그룹 신년사'에서였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의무를 다하는 데에 인생의 모든 훌륭함이, 의무에 소홀한 데에 인생의 모든 추함이 있다.' 로마 철학자 키케로의 이 말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고 썼습니다.


두번째 언급은 더 구체화됐습니다. 지난 9~10일 신한금융 그룹사 CEO와 임원, 본부장 등 250명이 참석한 '2025년 신한경영포럼'에는 아예 키케로 <의무론>을 번역한 정암학당 김진식 연구원을 초청했습니다.


포럼 참석자들은 2개월 전부터 이 책을 숙독했고 포럼에서 훌륭한 리더의 덕목과 실천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는 동시에 각자의 다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키케로는 <의무론>에서 사회구성원이 스스로 의무에 충실하며 '훌륭함'을 추구하고 개인의 이익 추구에 앞서 공동체 이익을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암학당 김진식 연구원은 최근 한 SNS채널에 출연해 <의무론>에 대해 대담하면서 "스스로 선량한, 스스로 훌륭한 사람이고자 하고 훌륭한 사람이라면 그렇게밖에 행동할 수 없고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 것이 의무다. 선한 사람으로 자신을 보여주려고 한다면 그리고 선한 사람이고자 한다면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책무, 책임이 주어진다"고 말했습니다.

 


"Humanitas는 인간다움이자 인간으로서 당연한 의무를 지칭한다. 금융인으로서 Humanitas는 더욱 엄격하게 적용된다. 금융인은 개인이나 회사의 이익이 아닌 고객의 신뢰를 최고의 가치로 두어야 한다. 모든 신한인이 Humanitas를 실천할 때 금융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2025년 신한금융그룹 신년사>


신한금융의 신년 경영 슬로건은 '고객중심 一流신한 Humanitas, Communitas'입니다. 진옥동 회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의무는 키케로 <의무론>에 담긴 오랜 철학적 사유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2025년 신한경영포럼' 참석자들에게 주어진 또 다른 저서는 글로벌 경영컨설턴트 론 카루치의 '정직한 조직' 입니다.


저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조직내 정직한 문화가 뿌리내려야 함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참석자들은 정직한 조직의 3가지 조건인 '목적·진실·정의'에 대한 외부강연을 자유롭게 선택해 듣고 그룹에 정착하기 위한 팀별 제안서를 작성해 발표·토론하기도 했습니다.

 

진옥동 회장은 포럼 참석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타운홀미팅에서 "목표는 무엇(what)을 해야 하는지 나타내고, 목적은 왜(why)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며 "구성원 모두가 목적에 대해 공감해 간다면 一流신한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리더의 진정한 영향력은 존경에서 비롯되며 존경받기 위해서는 과정이 정당해야 하고 남들이 귀기울일 만한 가치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새로운 형식의 신년경영포럼을 구상해온 진옥동 회장은 이번 포럼 당일 아침 참석자들을 직접 맞이하고자 전날부터 연수원에 입소하는 등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경영포럼은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던 기존 포럼과 달리 1등보다 一流를 지향한다는 신한금융그룹의 추구 가치에 대해 깊이있는 논의와 리더들의 다짐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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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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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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