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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새해 ‘젊은 VIP고객’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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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2, 2017, 10:01:57

기존 VIP제도 개선..“스마트쇼핑족 등 사로잡아 성장할 것”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매출동력을 확보, 매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 VIP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VIP제도를 선보이고 젊은 VIP고객 선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5단계였던 VIP등급을 6단계로 확대해 기존보다 낮은 기준의 새로운 엔트리 등급을 신설한 것이다. 기존 신세계 VIP제도의 엔트리 등급인 로얄의 경우 연 8백만원 이상 구매고객(12회 구매)이 대상이었다.

 

하지만 새로 개선된 VIP등급에서는 연 4백만원(24회 구매) 이상 구매실적이 충족되면 새로운 레드(RED)’등급의 VIP로 선정된다. 이는 기존 VIP 엔트리 등급인 로얄이 현재 구매력은 약하지만 미래의 VIP고객이 될 수 있는 20~30대 젊은 VIP고객을 확보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백화점 업계에서 VIP고객은 일반 대중고객에 비해 고객 수는 적지만 전체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고객으로 손꼽힌다.


신세계의 지난해 VIP고객 성향을 살펴보면, 전체 고객에서 VIP고객 비중은 약 3%지만 전체 매출에서 VIP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에 달했다. 또 내점일수도 일반 대중고객 대비 약 7배 높게 나타나 VIP고객들의 구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신세계도 트리니티(999)’퍼스트프라임(6000)’, ‘퍼스트(4000)’, ‘아너스(2000)’, ‘로얄(8백명)’5가지로 VIP등급을 나눠 상시 할인혜택과 발레파킹 등 여러 쇼핑혜택을 제공하며 VIP 마케팅을 펼쳐왔다.


신세계는 지난해 6개의 대형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13개 점포로 하드웨어를 늘린 만큼 올해부터는 공격적인 고객확보를 통한 매출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잠재적 주요고객인 젊은 VIP고객 확보는 필수적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젊은 VIP고객들을 선점하면 구매력이 높아지는 40~50대가 돼서도 기존 VIP 혜택으로 익숙한 동일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젊은 VIP고객 선점은 곧 현재와 미래의 매출 둘 다 확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로운 레드등급은 연간 선정기준과 함께 3개월간의 구매실적으로 매달 새로운 VIP고객을 선정하는 등 선정기준을 다양화했다.


기존 VIP 제도는 전년도의 연간 실적을 바탕으로 선정해 다음해 1년 동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레드등급은 기존 연간 선정, 혜택 방식과 더불어 2가지 선정기준을 추가해 총 3가지 기준으로 세분화했다.


신설 VIP 레드등급 선정기준은 ▲연간 24회 구매하고 총 4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1년 동안 혜택제공) ▲3개월간 6회 구매하고 총 1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3개월간 1회 구매하고 총 2백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정시점부터 3개월 혜택) 등이다. 


예를 들면 1~3월까지 100만원(6회 구매) 또는 2백만원(1회 구매) 이상 구매한 고객들은 4월부터 3개월간 VIP로 선정된다. 또 다음 2~4월의 3개월 동안 동일한 기준을 충족한 고객은 5월에 새로운 VIP로 선정돼 3개월간 혜택을 받는 방식이다.


최근 명품잡화와 식품은 백화점, 패션의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쇼핑하는 등 각각 다른 유통업태의 강점만을 골라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이 늘고 있다. 이에 여러 종류의 업태에서 쇼핑하는 스마트 쇼핑족을 신세계백화점의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레드등급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준에 따르면, 연간 큰 금액이 아닌 분기별로 비교적 적은 금액만으로 백화점에서 쇼핑해도 VIP 선정이 가능해진다. 백화점은 새로운 VIP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들은 VIP 혜택을 지속하기 위해 자연스레 백화점에서 모든 쇼핑을 하게 되는 것.

 

이로 인해 신세계는 다른 업태의 고객들을 새로운 고정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각 등급의 명칭도 다이아몬드, 골드, 블랙 등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보석과 색상의 이름을 적용해 새롭게 바꿨다.


지난해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선정한 새로운 VIP 제도는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제도를 통해 신세계백화점 전점에서 20만명의 고객들이 새롭게 레드VIP’ 고객으로 선정돼 각종 VIP 쇼핑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유신열 신세계백화점 전략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VIP 제도개편은 올해를 내실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고 새로운 매출동력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신호탄이라며 이를 통해 젊은 VIP고객을 선점하고 늘어나는 스마트쇼핑족과 단골고객까지 잡아, 올해 불확실한 경제상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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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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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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